치아 미백은 음식물에 의한 착색이나 약물에 의한 착색 등으로 치아의 색이 변한 경우에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하는 치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아 미백은 자가 미백과 특수 광선 미백으로 불리는 전문가 미백으로 나뉘는데요.
자가 미백은 자신의 치아의 본을 떠 본뜬 곳에 치아 미백제를 넣고, 입안에 끼우는 방법으로 보통 12주 정도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고 집에서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효과도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습니다.
이에 비해 전문가 미백은 치아에 고농도 미백제를 바르고 특수 광선을 이용합니다.
[권순용/경희대 치대 임상교수 : 특수한 광선이 치아 표면에 있는 미백제를 이용해 조금 더 깊게 침투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래서 색소가 표면에 있는 색소뿐만 아니라 내부에 있는 깊은 색소까지 제거하기 때문에 효과가 훨씬 더 높다고 할 수 있고…. ]
전문가 미백으로 시술하기 전에 충치치료와 스켈링을 하게 되는데요.
치석으로 인해 잇몸에 염증이 있으면 미백제가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 미백의 효과는 보통 2~3년 정도 지속되는데 효과를 좀 더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다면 자가 미백과 같이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아 미백을 하고 나서도, 색소가 들어 있는 콜라나 녹차, 홍차 등의 음식물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거나 입안을 헹궈야 합니다.
관/련/정/보
◆ [건강] "아이 세 살까지 '땅콩' 먹이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