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참여정부 '대북 포용정책' 기조 바뀌나?

"어느 정도 변화 불가피" 관측…청와대 "현 기조 유지"

<8뉴스>

<앵커>

청와대측은 이종석 장관이 물러나더라도 대북 포용정책 기조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용정책에 대해 누구보다 강한 소신을 가진 이 장관이 퇴진하게 됨으로써, 어느 정도 변화는 불가피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정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 초 레프코위츠 미 대북 인권특사가 개성공단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이종석 장관은 보란 듯이 개성공단을 방문했습니다.

[이종석/통일부 장관 :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반드시 이걸 성취를 하고 개성공단의 개발과 개성공단을 통한 생산을 멈추지 않는다.]

북한의 핵실험 이후 포용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서도 이 장관의 입장은 한결같았습니다.

[이종석/통일부 장관 : 대북 포용정책의 유용성에 대해 저는 전혀 의심하지 않습니다.]

지난 7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쌀과 비료의 지원을 중단했지만, 이 장관이 참여 정부 내에서 포용정책을 주도해 왔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장관의 사퇴로 포용정책이 위축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햇볕정책의 사령탑인 이 장관이 보수파의 비판 속에 사퇴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하면서 정책 변경 가능성을 점쳤습니다.

그러나 이 장관이나 청와대측은 현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종석/통일부 장관 : 큰 변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대통령께서 포용정책에 대해 확고한 정책적 의지를 갖고 계시기 때문에...]

하지만 포용정책을 대표해 온 이 장관의 퇴장으로 정부 내에서 포용론의 중량감이 현저히 낮아진 만큼, 어느 정도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