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중국, 일본 반응 3원 연결

<8뉴스>

<앵커>

북한 핵실험에 대한 미국과 중국, 일본의 반응을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워싱턴 신경렬 특파원! (네, 워싱턴입니다.) 미국은 아직도 북한의 핵실험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고 있는데 그럴만한 배경이 있습니까?

<기자>

부시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 25분이 지난 뒤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지만 미국 정부는 아직도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이 이렇게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북한이 핵실험을 하더라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미 정부의 방침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공식적으로는 핵실험을 확인하고 있지는 않지만 미 관리들은 사실상 북한의 핵실험을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고 대책을 마련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가장 걱정스런 상황은 아무래도 미국이 군사적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느냐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미국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관련해 아직까지 군사적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북한 핵실험 20분 전에 통보받은 중국으로부터 핵실험 사실을 전해들었습니다.

그렇지만 국내외 미군에 대한 비상 경계 태세를 격상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일단 안보리 소집부터 시작해 본격적인 대북 제재에 착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노 백악관 대변인은 북한의 핵실험은 국제사회에 도전하는 중대한 도발행위라고 지적하면서 역내 우방국에 대한 보호와 방위 의지를 거듭 확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중국은 거듭된 반대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것에 대해서 전례 없이 강도높게 비난했습니다. 이번에는 베이징 연결합니다.

이기성 특파원! (네, 베이징 입니다.) 북한의 핵실험이 중국에는 큰 충격을 준 것 같죠?

<기자>

그렇습니다. 후진타오 주석이 중·일 정상회담을 통해 핵실험을 용인하지 않겠다고 경고한 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자 중국 정부는 크게 당혹스러워 하는 분위기입니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전례 없이 강도높게 북한을 비난했습니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광범위한 반대를 무시하고 제멋대로 핵실험을 강행했으며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북한에 상황을 악화시키는 모든 행동을 중단할 것, 6자회담에 복귀할 것 등을 촉구했습니다.

<앵커>

이렇게 되면 중국이 대북 압박카드인 경제 제재 문제를 검토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소식을 접하자 마자 비공개 긴급회의를 소집해 다각도로 대응책을 모색하는 등 하루 종일 긴박하게 움직였습니다.

특히 오늘(9일) 베이징에 급파된 천영우 6자회담 한국측 수석대표와 긴급 회동을 갖고 한·중 공동 대응 방안 등을 협의했습니다.

중국이 검토하고 있는 대응책에는 그동안 반대해왔던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다음은 도쿄로 가보겠습니다.

조성원 특파원! (네, 도쿄입니다.) 아베 총리가 서울에 와 있습니다만 일본 정부는 더욱 강력한 대북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는데, 어떤 것들입니까?

<기자>

북한의 핵 실험 소식을 접한 직후 일본 정부는, 즉각 국가안전 보장회의를 소집하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핵 실험이 사실로 최종확인될 경우 일본정부는 미국과 보조를 맞춰 이미 실시중인 대북 금융제재에 이어 북한 선박의 해상 검문 같은 물리적 조치들을 추가로 단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 자체적으로는 만경봉 호 뿐 아니라 모든 북한 선박의 일본 항구 입항 금지나 대북 무역 중단 같은 조치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앵커>

일본 핵무장 주장에 대한 우려도 높은데 일본 언론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일본은 오늘 체육의 날이어서 휴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본 신문과 방송들은 호외를 발행하고 뉴스특보를 편성하는 등 민감하게 반응했습니다.

유일한 피폭 피해국가인 일본의 시민들은 국제 사회가 북한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일본의 핵 무장이나 대북 선제공격론의 목소리가 일본 내에서 힘을 얻을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현재 일본은 40kg 이상의 플루토늄을 보유하고 있어 이미 수천개의 핵 탄두 제조가 가능한 실정이기 때문에 북한 핵실험으로 인해 동북아의 긴장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