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북핵 실험 강력 규탄…책임소재 시각차

<8뉴스>

<앵커>

여야 정치권은 북한의 핵실험 실시를 한 목소리로 규탄하면서 초당적 협조를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태의 책임에 대해서는 시각차는 적지 않습니다.

정하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북한의 핵실험 소식이 알려지면서 여야 정치권은 긴급 회의를 여는 등 바쁘게 움직였습니다.

회의마다 규탄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김근태/열린우리당 의장 : 이는 매우 도발적인 행위이다. 모든 책임은 북한에게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강재섭/한나라당 대표 : 김정일 정권은 민족과 역사 앞에 심판받을 것. 지금은 준 전시 상태]

국제 공조와 초당적 협조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여야는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김한길/열린우리당 원내대표 : 유엔과 공조 튼튼히 해 단호하게 대처]

이와 관련해 여야는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긴급 현안 질문을 실시한뒤, 북한 핵실험을 규탄하는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한나라당과 민주당, 국민중심당 등 야당들은 대북 정책의 실패를 비판하며 정부책임론을 강도높게 제기했습니다.

[전여옥/한나라당 최고위원 : 노 정권의 무책임한 대북정책이 핵실험을 불렀다.]

한나라당은 특히 내각 총 사퇴와 대북 정책기조의 전면 수정, 대북지원의 전면 중단 등을 내일 열릴 청와대 조찬 회동에서 강력히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민주노동당은 "미국의 대북 압박이 이번 위기의 1차적 원인"이라며 "군사적 행동을 유발하는 모든 조치에 반대한다"고 밝혀 다른 정당들과의 시각차를 나타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