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북핵 실험 강행 단호히 대처"

"북한에 남북관계 등 모든 사태의 책임 있어"

<8뉴스>

<앵커>

지금부터는 우리 정부를 비롯해 관련국들의 반응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핵 실험 강행을 용납할 수 없는 '도발'로 규정하고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보도에 남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오늘(9일) 오전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연 뒤 북한 핵 실험 강행에 대한 정부의 대응 기조를 담은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핵 실험 강행을 '동북아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국제사회의 기대를 짓밟은 행위', 또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도전하는 '도발'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용납할 수 없는 도발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태영/청와대 대변인 :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10월 9일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북한 핵보유를 용납할 수 없다는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겠다]

정부는 아울러 비핵화 선언이 일방적으로 파기되고 무효화됐다며 이후 남북 관계를 비롯한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이 전부 북한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겠으며 특히 안보리 논의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윤태영/청와대 대변인 : 여야 지도자들과 사회 지도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서 국내·외적으로 조율된 조치를 냉철하고 단호하게 취해 나갈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내일 아침 청와대에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등 여야 5당 대표들과 만나 북한 핵실험 실시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