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휴대폰 배터리 오래쓰는 법

<8뉴스>

<앵커>

정작 중요한 때 휴대폰 베터리가 방전이 돼 낭패를 본 경험이 한, 두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휴대폰 배터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주상 기자입니다.

<기자>

휴대폰을 새로 구입하면 제일 먼저 생각해야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배터리의 충전입니다.

{소비자}
"처음 서너번, 네다섯번은 은 완전히 방전시켰다가 다시 풀 충전시켜야지 오래 쓴다고 알고 있어요."

흔히들 이렇게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휴대폰에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메모리 기능이 없기 때문에 완전 충전과 완전 방전을 통해 최대 용량을 기억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선양국/한양대학교 응용화학공학부 교수}
"완전 충전, 완전 방전을 계속하면 전지 내부의 구조가 불안정해져서 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따라서 배터리의 재충전을 위해서 완전히 방전될 때 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전체용량의 80%선까지 자주 충전해주는 것이 배터리의 수명을 길게 해줍니다.

배터리 수명이 다했을 때 비닐랩에 싸서 냉동실에 넣어두면 기능이 회복된다는 속설은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실제로 실험해 본 결과 다만 냉동실안에서 처럼 온도가 내려가면 자연 방전되는 양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수명이 늘어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격과 습기를 주의하고 여름철의 자동차 안처럼 뜨거운 곳을 피하는 것 또한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는 요령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