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F2019] 사회심리실험 [1탄] : '편견'을 읽다 : 요즘 20대들은 이렇던데?

이정애 기자 calee@sbs.co.kr

작성 2019.11.29 18:46 수정 2019.12.02 08:48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SDF2019 X 서강대학교 지식융합미디어학부 나은영 학장연구팀 사회심리실험 <1탄>: '편견'을 읽다.

우리는 일상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마주합니다. 집, 회사, 학교, 대중교통 등등... 그리고 온라인상에서도 많은 사람의 의견을 접하고 있죠. 이렇게 많은 곳에서 마주친 사람들을 통해 우리는 경험으로 축적한 각자의 데이터를 쌓아갑니다.

'요즘 20대들은 이렇던데~? 30대 남자들은(or 여자들은) 말이야~ oo 당 지지자들은 정말~~ 요즘 젊은 애들은~ 어른들은~~ 등

세대, 성별, 지지정당 등에 따라 사람들을 그룹화하고, 그들의 생각을 이해할 수 없으며
서로 간 대화할 수 없다고 단정 짓곤 합니다.

SBS D포럼 팀은 우리가 살아오면서 쌓은 데이터가 과연 정말 얼마나 정확한 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서강대학교 지식융합학부 나은영 학장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성별, 연령, 정치성향이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여러 시사 이슈에 대한 견해를 묻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쓰게 했습니다.

그리고,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성별, 연령, 정치성향이 각각 다른 12명이 실험 현장에 모였습니다.

한 사람의 세 가지 의견을 연달아 보여주고 12명 중 누구의 의견이라고 생각하는지 맞추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선입견, '편견'은 얼마나 정확했을까요?

SDF2019와 서강대학교 지식융합미디어학부 나은영 학장팀이 함께한 사회심리 실험 <1> '편견을 읽다' 의 결과 확인해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