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 일왕 즉위식에 이낙연 총리 참석…한-일 변곡점?

<앵커>

일본에서 이달 하순 새 일왕 즉위식이 열립니다.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우리 측에서는 이낙연 총리가 참석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고 아베 일본 총리를 만나게 될 수도 있는데 한일 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임상범 기자가 전망했습니다.

<기자>

오는 22일 나루히토 새 일왕의 즉위식에 문재인 대통령 대신 이낙연 총리가 참석할 것이라는 일본 언론들의 보도에 청와대와 총리실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의전과 일정 등을 고려하면 다음 주 중반까지는 누가 참석할지 정해야 합니다.

지금의 한일 관계에서 문 대통령의 일본행을 시기상조로 보면 지일파로 꼽히는 이 총리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 총리가 가게 되면 아베 총리와 사절단의 만찬이 있는 23일, 두 사람의 면담이 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이 만나더라도 의미 있는 면담은 어려울 거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양기호/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 : 기껏해야 10~15분인데 밀도 높은 얘기가 나오길 기대하긴 어렵고, 지금까지 우리가 해답을 내지 못했는데 어느 정도의 답안지를 가지고 나갈지 저는 약간 부정적이고.]

즉위식 뒤에는 줄줄이 난관이 놓여 있습니다.

다음 달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 종료되는 데다 이르면 연말쯤 전범 기업 자산에 대한 현금화 조치가 실행된다면 관계는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어제(9일) 아베 총리는 참의원 본회의에서 "한일 군사협정이 종료돼도 일본의 방위에 지장은 없다"면서 한국과 타협하거나 양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김선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