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은성수 "사모펀드, 제도 허점 검토…규제 완화 입장 변화"

은성수 "사모펀드, 제도 허점 검토…규제 완화 입장 변화"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0일 사모펀드 제도 전반에 대해 허점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연 기자간담회에서 "국정감사와 언론 등에서 제기된 사모펀드 관련 지적을 살펴보고 제도에 허점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은 위원장은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등 악재가 반복되고 있어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더 들여다봐야 하지 않나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DLF 사태 등에 대해서는 "사모펀드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겪는 일종의 성장통이라고 생각한다"며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불거져 (제도 전반을) 살펴볼 수 있게 됐다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20년 후에 '그때 그 사태들이 나쁜 일만은 아니었다' '사모 시장이 더 성숙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도록 제도 개선을 잘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인사청문회에서는 사모펀드 규제 완화가 지론이라고 밝혔는데 입장에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입장 변화가 맞는 것 같다"며 "처음에 (금융위) 밖에 있을 때는 자산운용이라는 것까지 금융당국이 간섭하면 되겠나 생각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KIC(한국투자공사 사장 시절)에서는 기관투자자였기 때문에 다 검토를 해 투자하는데 운용까지 감독당국이 (간섭)하나 생각했는데 (사모펀드에) 기관투자자가 아닌 개인투자자도 있으니 입장이 서서히 변하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은 위원장은 최근 불거진 사모펀드 운용사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시장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은 위원장은 "라임자산운용 환매 연기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을 통해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그 과정에서 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달 1일 라임자산운용의 사모 채권펀드 3개에서 약 274억원 규모의 상환금 지급 연기 사태가 발생한 데 이어 8일에는 모펀드 2개에 재간접으로 투자된 펀드의 환매가 중단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특히 모펀드 2개의 규모는 약 1조1천억원이며 이 가운데 환매 중단 대상 펀드의 설정액은 약 6천200억원에 달해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라임자산운용의 8월말 현재 전체 펀드 설정잔액 5조3천713억원(금융투자협회 통계 기준) 중 우리은행(8천809억원), 신한은행(4천926억원) 등 은행권을 통해 판매된 펀드 설정잔액은 34.0%인 1조8천236억원에 달해 이번에 환매 중단된 상품의 은행 판매 여부도 주목됩니다.

DLF 사태는 은행권을 통해 판매된 사모펀드의 불완전판매가 핵심 논란거리입니다.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의 모험자본 공급 기능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중소·벤처 기업 투자와 관련된 증권사 건전성 규제를 완화하고, 혁신기업의 상장 촉진을 위해 IPO(기업공개) 제도를 개편하는 등 자본시장 생태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과제' 12개 과제 중 8개 과제의 세부방안을 마련했고 향후 제도 개선을 계속 추진할 방침입니다.

올해 4분기 중에 중소기업 투자제약 요인 해소를 위한 영업용순자본비율(NCR) 등 건전성 규제를 정비하고 IPO 및 인수제도 개선을 위해 주관사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세부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중소기업이 자산 유동화를 통해 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기업 신용도 제한 등의 규제도 정비할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