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준법 투쟁'에 열차 지연 속출…"만성적 인력 부족"

<앵커>

철도노조가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사흘 뒤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기차역에서는 열차가 줄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원래 정해진 작업 시간을 지키는 준법투쟁을 하고 있는 것인데요, 한승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8일) 오후 서울역, 전광판 곳곳에 열차가 지연됐다는 안내가 표시돼 있습니다.

[안내방송 : 철도노조의 투쟁으로 인한 차량 기지 내 출고 지연으로 14시 26분에 부산으로 가는 무궁화 1215 열차는 현재 수색역에 운행 대기 중입니다.]

노조의 요구 사항이 담긴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고 고객 안내센터는 운행 상황을 묻는 승객들로 붐볐습니다.

[김스라/천안 안서동 : 물어보니까 지연이 좀 많이 된다고 해서요. (어떻게 하실 계획이에요?) 이거 취소하고 KTX를 바로 타려고 하고 있어요.]

철도노조가 어제부터 출입문 작동이나 열차 뒷부분 점검 등 정비에 필요한 작업 시간을 정확히 지키는, 이른바 준법 투쟁에 들어가면서 지연 사태가 빚어진 겁니다.

수색 차량 기지에서 정비를 받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들이 평균 1시간씩 늦게 출발했습니다.

만성적인 인력 부족으로 노동 시간과 강도는 세지는데 총액 인건비 제도에 걸려 인력확충과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게 노조의 입장입니다.

[조상수/전국철도노조 위원장 : 총인건비 제도를 개선하고 시간외근무가 최소화되고 연차사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적정 정원을 확보해야 합니다.]

차량 정비원 등의 직접 고용, 수서고속철도와의 통합 등도 내걸고 정부가 나서라고 촉구했습니다.

노조는 교섭에 진전이 없으면 오는 금요일부터 72시간 동안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파업에 들어가면 KTX는 72%, 일반 열차는 60% 수준에서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모레 비상 수송대책 점검 회의도 열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