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포드-폴크스바겐, 전기차·자율차로 '전략 제휴' 확대

미국과 독일의 자동차 기업인 포드와 폴크스바겐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운명을 좌우할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분야로 글로벌 동맹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전략적 제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12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포드와 폴크스바겐은 이날 뉴욕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휴 확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폴크스바겐은 포드가 최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아르고(Argo)에 총 26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아르고는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과 우버 자율주행팀 임원들이 세운 자율주행차 스타트업으로 포드가 2017년 1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폴크스바겐은 또 향후 3년에 걸쳐 포드가 보유하고 있는 아르고의 지분 가운데 약 5억달러어치를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르고의 지분을 포드와 폴크스바겐이 절반씩 보유하게 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포드는 폴크스바겐이 개발하는 전기차 플랫폼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포드는 폴크스바겐의 전기차 플랫폼을 활용해 2023년부터 유럽 시장에서 6년에 걸쳐 6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짐 해켓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성명에서 이번 제휴는 양사에 '무적'의 능력과 규모, 지리적 확대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헤르베르트 디스 폴크스바겐 CEO도 성명에서 "우리의 글로벌 동맹은 보다 밝은 전망을 보여주기 시작했다"면서 "우리는 협력 가능한 다른 분야를 계속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포드와 폴크스바겐은 이미 상업용 차량과 중급 픽업트럭 등에서 제휴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