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안전 관리 위해 만드는 '땅밑' 지도인데…일부만 구축

<앵커>

통신구 화재에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까지 땅 밑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 더 큰 문제는 우리 발밑에 뭐가 있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겁니다. 정부가 만들고 있는 지하 공간 통합지도도 반쪽짜리에 불과합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서초구 예술의 전당 앞입니다. 도로 밑 상황은 어떤지 3D 지도로 살펴봤습니다.

관로들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습니다. 파란색은 상하수도, 붉은색은 전기, 주황색은 최근 사고가 잇따르는 열 수송관입니다.

국토부는 석촌호수 싱크홀 사태 이후 2015년부터 이런 지하 공간 통합 지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전국 곳곳 400킬로미터 넘게 깔린 지하 시설물들을 한눈에 보고, 안전 관리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원래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었지만 2020년으로 미뤄졌습니다. 예산 부족 때문입니다.

현재 서울 등 특별시·광역시 8개 지역과 수도권 일부만 구축된 상태, 정작 노후 관로가 많은 1기 신도시 고양은 아직 시작도 못 했고 지방도 깜깜이입니다.

그마저도 최근 불이 났던 KT 아현지사 통신구와 같은, 민간 시설은 쏙 빠져 있습니다.

공동구 같은 정부 관리시설조차 평시는 지자체, 재난 상황 때는 중앙부처로 나뉘어 있다 보니, 민간 시설까지 통합 관리할 컨트롤타워가 있을 리 없습니다.

커지는 발밑 불안에도 지하 공간 통합 지도 구축을 위한 내년도 예산은 40% 넘게 삭감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