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檢, '장자연 사건' 조선일보 사주일가 첫 조사…방용훈 소환

檢, '장자연 사건' 조선일보 사주일가 첫 조사…방용훈 소환
故장자연 성접대 의혹 사건을 재조사하고 있는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이 조선일보 사주 일가를 전격 소환했다.

5일 검찰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 진상조사단은 이날 오후 방용훈 코리아나 호텔 사장을 비공개 소환해 조사했다. 방용훈 사장은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동생으로, 조선일보 사주 일가가 故장자연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故장자연은 사망 전 자필로 남긴 이른바 '장자연 문건'에서 '조선일보 방 사장'을 언급했다. 진상조사단은 이번 조사를 통해 그 '방 사장'이 누군지 밝힐 전망이다.

9년 전 이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방용훈 사장이 2007년 10월 서울 청담동의 한 식당에서 고인을 만난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당시 방용훈 사장은 수사 대상에 오르지도 않았다.

대검 진상조사단은 방용훈 사장이 2008년 가을에도 장자연을 만났다는 새로운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만남에는 권재진 당시 대검찰청 차장과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 등이 참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방용훈 사장을 조사한 진상조사단은 그의 형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차남인 방정오 전 TV조선 전무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방정오 전 전무는 2008년 10월 장자연과 술자리를 가진 사실이 확인됐지만, 참고인 조사 한 번에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이번 조사에 대해 방용훈 사장의 변호를 맡은 법무법인 영진 이상욱 변호사는 “방용훈 사장이 2008년 가을 몇몇 인사들과 참석한 모임에서 고 장자연씨가 동석하였다는 것은 사실이 전혀 아니다”라며 “방용훈 사장은 이번 진상조사단 조사에서 이러한 점을 분명히 밝혔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2007년 10월 중식당 모임에서도, 방용훈 사장은 고 장자연씨를 만난 사실이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해당 모임은 '장자연 문건'에 기재된 "2008년 9월경"과 시점 자체가 전혀 다른바, 이 점 역시 이번 조사에서 분명히 밝혔다”라고 주장했다.

(SBS funE 강선애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