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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화물 운송 도로→철도 전환 땐 지원…올해 보조금 41억 원

국토부, 화물 운송 도로→철도 전환 땐 지원…올해 보조금 41억 원
국토교통부는 화물 운송 수단을 도로에서 철도로 전환하는 사업자와 화주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올해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철도는 대표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이지만 도로운송 때는 필요 없는 상·하역 등 환적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이 있습니다.

이에 국토부는 도로에서 철도로 운송 수단을 전환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화주 등에게 보조금 형태로 돌려주는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통해 3억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과 유사한 탄소배출 저감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토부는 올해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확대·개편해 전체 지원 규모를 전년 대비 40% 이상 확대하고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단가의 산정기준인 '철도수송의 사회·환경적 편익'도 2배 이상 상향 조정했습니다.

올해는 41억원의 전환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으로, 지난해 28억 원과 비교해 46% 증가했습니다.

지난 10년간의 연평균 지원액 30억원 대비 36% 증가한 수준입니다.

국토부는 내일(9일)부터 19일까지 전환교통 사업대상자 선정 공모를 진행합니다.

신청자들의 전환물량 계획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이번 달 안에 협약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협약사업 대상에서 탈락한 사업자도 예산의 최대 30% 범위 내에서 예비사업자로 선정돼 집행 잔액이 발생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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