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동산 기준시가 상향조정…시장안정 기대

<8뉴스>

<앵커>

부동산 시장은 당장 매물이 크게 줄어 위축된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주택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거라는 관측입니다.

노흥석 기자입니다.

<기자>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기준시가 조정을 충격적이고 강도높은 조치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아파트 소유자}
"이건 너무 심했다. 집값이 많이 오른것은 아니에요. 이러면 집 팔 사람 하나도 없어요."

이 곳 과천지역은 기준시가가 크게 오른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벌써부터 부동산 거래가 뚝 끊겼습니다.

{김대웅/공인중개}
"기준시가가 워낙 갑작스럽게 많이 올라서 매도인과 매수인 모두 당황하고 계시구요. 매도인 중에 양도세에 해당되는 분은 매물을 회수하고 계세요."

특히 재건축이 추진되던 아파트 지역의 부동산 거래는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별로 집 값이 오르는 부작용도 우려됩니다.

{김우희/부동산뱅크 편집장}
"일부 지역에서는 오히려 세금이 가격에 붙어서 가격이 올라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두 채 이상 주택을 사들이던 투기 세력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곽창석/닥터 아파트 이사}
"정부의 정책의지가 워낙 강하고 주택장기 공급계획이 나와 있어서 주택이 투자대상으로서는 장기적으로 볼때는 투자 대상으로서는 멀어지지 않느냐"

전문가들은 올 연말부터는 주택 시장이 안정을 찾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