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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차관 "BMW 화재사고, 원점에서 조사원인 규명…연내 완료"

국토차관 "BMW 화재사고, 원점에서 조사원인 규명…연내 완료"
▲ 김정렬 국토부 2차관(왼쪽)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차량 화재관련 공청회에서 의견진술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BMW 차량의 잇단 화재 사고의 원인 규명과 관련해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제작사가 화재원인으로 지목한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즉 EGR 모듈에 국한하지 않고 원점에서 조사원인을 집중 규명해 연내 완료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차관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BMW 화재사고 공청회에 진술인으로 나와 "다른 부품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도 결함 정밀분석, 실차 재연 실험 등 자체 검증 실험을 추진하겠다"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또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 차원에서 리콜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차관은 "조기리콜을 유도하고 제작사의 법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면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강화하고, 리콜기준을 명확히 하는 한편, 제작결함 은폐·축소에 대한 과징금 부과근거 신설 등 리콜 지연에 대한 벌칙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류도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국민 의혹 해소를 위해 EGR 모듈뿐 아니라 그 밖의 화재발생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결함원인 발견하면 추가적인 강제 리콜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류 원장은 "고의적인 은폐, 축소 여부 확인 결과 결함을 은폐하거나 축소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은 공청회 진술에 앞서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허리를 굽혀 사과했습니다.

화재 원인과 관련해서는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 현상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차량 주행거리, 속도 및 주행시간 등 제반 조건이 한꺼번에 충족했을 때 비로소 화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BMW코리아 본사와 BMW코리아는 재발방지를 위해 모든 방안을 열어두고 논의를 지속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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