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아처럼 재주 넘어볼까?" 이소연-김연아 우주교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여장부가 '우주 교신'을 가졌다.

'피겨 여왕' 김연아(18·군포수리고)와 한국 최초 우주인 이소연 씨(29)는 16일 2008 스페이스 코리아 특집 SBS 3차 우주 생방송에서 오후 8시 55분(한국시각)부터 약 10분 간 각각 SBS 스튜디오와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화상 대화를 나눴다.

'우주 멀미'를 극복하고 ISS에 어느 정도 적응을 했다는 이소연 씨는 한층 밝은 목소리로 교신에 응했다. 김연아와 이소연 씨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어서 두 사람에게는 '회포'를 푸는 자리이기도했다. 지난해 11월 24일 러시아 현지에서 훈련 중이던 이소연 씨와 고산 씨는 모스크바 얼음궁전에서 열린 그랑프리 5차대회에 출전한 김연아를 응원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찾았다.

6개월여 만에 우주 교신을 통해 다시 만나게 된 두 사람은 '호형호제' 하며 반가운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이소연 씨는 큰 언니답게 김연아의 안부를 먼저 묻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이소연 씨는 최초로 식물 생장 실험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주요 내용이다.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지난해 모스크바에서 잠깐 봤었고요. 그때 사인할때 '소연 언니'라고 했으니 이제 동생으로 삼아도 좋을 거 같습니다.

▶김연아/피겨 선수

우주 생활을 TV로 지켜보고 있었는데요 건강은 어떠신지.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처음 하루 이틀은 아까 (교수님이) 말씀드린대로 (우주멀미로) 전정기관 헤매고 있었기 때문에 힘들었는데요. 지금은 괜찮습니다. 이렇게 녹차 마시면서  여유롭게 지구도 보고 있고요. 방금 유럽 상공을 지나서 러시아에 진입했습니다.

제가 어제 한 시간 정도를 재주넘기 연습했어요. 연아에게 보여주려고요. 옆으로 회전하는 건 아무리 해도 연아 만큼 안 되고요. 이렇게(앞으로 돌기) 도는 것은(여기서 할 수 있지만)연아가 아이스링크 위에서는 못할 거 같고요. 그리고 옆으로 누워서 얘기하는 것도 아마 아이스링크에서는 힘들 거  같습니다.(웃음)

▶김연아/피겨 선수

제가 보기에는 수영장에 있는 물 안에서 장기를 보여주는 거 같아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화제를 바꿔)잘 지내죠? 건강은 어때요, 연아는?

▶김연아/피겨 선수

네. 많이 좋아졌고요. 건강을 최고로 생각하고 있고 치료 열심히 하고 있어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많은 사람들이 제가 우주정거장에서 제가 건강한지 걱정을 하시는데요. 저는 건강하고 되려 연아의 건강이 걱정됩니다.

그리고 연아에게 보여줄려고 특별히 준비한 게 있는데요. 콩나물이 우주에서도 자라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려고 잠깐 콩나물을 가지고 왔습니다.

(천정에서 콩나물이 들어있는 병을 꺼내며)이렇게 콩나물이 우주에서도 잘 자라고 있습니다.

▶박은경 아나운서

콩나물을 천정에 매달아 놓았군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네, 콩나물도 천정인지 바닥인지 구분을 못하거든요.(웃음)그리고 보시는 것처럼 지상에서는 뿌리가 아래로만 자라는데, 여기에서는 위아래로 자라고 콩나물도 안에서 날고 있어요.

뿌리가 제대로 흙에 박히지 못한 콩나물들이 천정을 날고 있는데요. 그래도 비교적 잘 자라고 있는 거 같고요. 마지막날쯤 우주인들이랑 샐러드를 해먹자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김연아/피겨 선수

먹을 때 말고도 좋은 점과 불편한 점이 있나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일단은 매번 방송 때마다 말씀드리지만 이렇게 날 수 있다는 게 가장 좋고요. 그 다음에 좁은 방에서 지상에서는 사람들과 부딪히고 지나다닐 때마다 "잠깐만 비켜 주실래요"하고 말해야 하는데, 여기에서는 앞에서 사람이 음식을 먹고 있어도 위로 날아가도 되니까 우주 정거장이 그다지 좁게 느껴지지 않아요.

▶김연아/피겨 선수

제가 해치 오픈 후에 기자회견을 보니까 같이 홍삼차를 드시고 계시던데...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네, (홍삼차는 아니고) 그때 젤리밸리를 먹고 있었어요.

▶김연아/피겨 선수

손목에 뭘 차고 계신데...(무엇인지?)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아, 이거 하나는 시계이고 하나는 잠자는 패턴을 연구하는 실험 기기입니다. 이것은 나사(NASA) 실험인데, 우리가 같이 협조하고 있습니다.

제가 언제 자는 지, 언제 움직이는 지, 해는 언제 떴는 지 감지하는 시계입니다 .우주인들이 잠을 잘 자는 지, 아니면 건강상 수면상의 불편함은 없는 지를 체크하기 위해 차고 있는 시계입니다.

▶김연아/피겨 선수

일정이 매우 빡빡하다고 들었는데요. 쉬는 시간이 있는지 궁금해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쉬는 시간이 있어도 여러 가지 실험이 계속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하고 시간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18가지 실험이고 그것마다 관련되어 있는 연구원들이 많은데 그 분들을 대신해서 제가 혼자해야 하기 때문에 그 정도는 감수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또 그 한 분 한 분이 다들 그 분들 본인들의 실험은 너무 소중하잖아요. 그래서 그 분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최대한 좋은 결과를 드릴려고 노력하고 있어서 보람있습니다.

▶박은경 아나운서

잠시 후면 교신이 끊어질 것 같은데 김연아 선수에게 하고 싶은 말씀 좀 전해주세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아, 맞다. 러시아어 수업 시간에 러시아어 선생님도 연아를 알더라고요. 러시아에서 (김연아가) 스케이트 선수로 매우 유명해요. 그래서 그 얘기를 꼭 해주고 싶었고요. 빨리 건강회복해서 다시 아이스링크에서 날게 되면 그때는 제가 가서 연아의 나는 모습을 보겠습니다. 초대해 주길 바라요, 연아 양.

▶김연아/피겨 선수

네. 감사합니다. 소연 언니도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오시길 바라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한국에서 맛있는 거 나눠 먹자. 지금 한국 음식이 너무너무 그리우니까. 한국에선 연아가 더 유명하니까 연아가 밥을 사도록 해.(웃음)

▶박은경 아나운서

이소연 씨 뭐가 제일 먹고 싶어요?

▷이소연/한국 최초 우주인

김치는 여기에서 먹어서 그다지 먹고 싶지 않은데요. 떡볶이, 오뎅 이런 것들...(먹고 싶다) 연아랑 같이 포장마차에 나란히 서서 먹으려고요.

이소연 씨는 이외에도 옆집 언니처럼 다정다감한 설명과 더불어 인형들을 직접 무중력 공간에 날리거나, 몸으로 직접 회전을 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한편 ISS에서 우주실험전문가로서 18가지 과학 실험 임무를 수행 중인 이소연 씨는 오는 19일 9박 10일간의 모든 일정을 마치고 카자흐스탄 북쪽 초원지대로 귀환한다.

(SBS 인터넷뉴스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