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출고 : 2018.12.16 14:09 | 수정 : 2018.12.16 14:11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다 - 스브스뉴스

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앞이 이런데 시속 90km로 달린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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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2015년 2월, 인천 영종대교에서 106중 추돌사고가 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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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안개가 심하게 낀 다리 위에서 한 관광버스가 앞서가던 승용차를 피하지 못해 생긴 참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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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당시 관광버스의 속도는 시속 94km. 짙은 안개 속에서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고 속도를 높인 게 화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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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가시거리가 제한된 상황에서 운전하는 게 얼마나 위험한지 삼면을 화면으로 채운 모의주행 실험실에서 가상으로 운전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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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거리가 50m일 경우, 앞차가 브레이크 등을 켜기 전까진 앞에 차가 있는지 조차 확인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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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거리가 20m일 경우에는 차선조차 보이지 않는 ‘하얀 암흑’이 펼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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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지난해 안갯길 사고에서 100건당 약 9명이 숨졌습니다. 빗길과 눈길 사고보다 3배 이상 높은 사망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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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도로교통법상 가시거리가 100m가 안 되면 속도를 반으로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앞차를 놓치면 불안한 마음에 가까이 따라붙는 경향이 있어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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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갯길에 시속 90km로 달렸던 버스…106중 추돌 불렀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날씨에 자주 발생하는 안개… 자칫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만큼 안전 거리 확보에 늘 신경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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