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출고 : 2019.07.08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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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ㄴ상상도 못한ㄱ 옛날 피임약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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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60년대의 경구피임약 ‘아나보라’는 자녀 수를 제한하는 가족계획 정책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장려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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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인구 급증에 대한 우려로 경구피임약 광고는 특히 결혼한 여성이 아이를 더 낳는 걸 막으려는 목적이 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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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1960∼1980년대에는 대부분의 광고가 가족계획을 다룰 정도로 경구피임약은 기혼 여성이 주요 타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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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TV 광고가 합법화 된 2000년대의 경구피임약 광고는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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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기혼 여성에게 초점을 두는 대신 미혼, 비혼 여성의 ‘현명함’을 강조하는 쪽으로 달라지기 시작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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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성에 점점 자유로워지고 있는 만큼 2010년의 경구피임약 광고도 20대 여성의 연애와 성관계로 확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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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과거에 비해서 피임에 대한 여성의 선택이 강조되긴 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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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여전히 광고 속 여성들은 ‘경험은 없지만’, ‘처음’, ‘순수함’ 등 주로 수줍고 수동적인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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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광고는 그 시대의 상황이나 소비자의 트렌드, 기호, 취향 등을 민감하게 포착하고 반영합니다. 2000년대 들어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과거와는 달리 이런 부분을 소구점으로 잡게 되는 거죠” - 배국남 / 대중문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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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최근 경구피임약 광고는 이전과 확실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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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가족계획이나 데이트 관계를 넘어 ‘나’와 ‘주체적 여성의 선택’의 모습으로 무게중심이 아예 이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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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지금의 광고가 말하듯 경구피임약은 여성들에게 ‘나’ 자신과 ‘나’의 일상을 위한 자유로운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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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모습→주체적 선택…시대별 변화하는 '피임약 광고'

“광고를 보면 그 시대가 보인다.” 다음 경구피임약 광고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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