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 : 2017.08.12 15:00
| 수정 : 2017.08.17 13:47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다 - 스브스뉴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오늘도 오이도행 기다리다 빡쳤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또 사당행이었어요. 술자리에서 일찍 나왔는데 오이도행은 이미 끊겼죠.”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평소 집에 갈 때도 텅텅 빈 사당행을 보내고 미어터지는 오이도행을 탈 때면 자괴감을 느껴요…. 왜 4호선에는 중간까지만 운행하는 사당행만 자주 오는 거죠?" -최지현(가명)/24세 여성, 산본 거주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최 씨는 4호선을 이용할 때 항상 텅 빈 사당행 전동차가 한두 대 지나가야만 사람이 가득한 오이도행이 온다고 하소연 합니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그런데 말입니다. 실제로 4호선 전동차 약 2대 중 1대는 사당행입니다. (하행선 기준)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게다가 사당행은 오이도행보다 정차역도 적다보니 배차 간격도 짧습니다. 사당행이 자주 오는 것 '같은' 게 아니라 실제로 자주 오는 것입니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굳∼이 사당까지만 가는 사당행이 있어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흠, 나름 이유가 있었습니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당고개역부터 남태령역이 서울메트로 관할이고, 선바위역부터 오이도역이 코레일 관할이죠." -김광흠 부장/서울메트로 홍보실 4호선은 남태령역을 기준으로 운영하는 회사와 선로 전력공급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서울메트로 관할 선로는 직류 1,500V, 코레일 관할 선로는 교류 25,000V를 사용합니다. *꽈배기굴: 선로의 전력공급방식이 직류에서 교류로 바뀌는 구간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전력공급방식에 따라 해당 구간에서 운행할 수 있는 전동차도 다릅니다. 직류 전용(DCV) 전동차 : 직류 구간(당고개역∼남태령역)만 운행 가능 교·직류 전용(ADV) 전동차: 전 구간(당고개역∼오이도역) 운행 가능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서울메트로에는 오래된 직류 전용 전동차가 남아 있습니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바로 이 전동차가 문제의 '사당행'입니다. "남태령역은 이동 인구가 적어 사당까지만 가는 거죠." -김광흠 부장/서울메트로 홍보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당고개역에서 사당역 구간 이용객이 많다 보니 사당행을 운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당역에서 당고개역까지 가는 승객이 선바위역부터 오이도역까지 가는 승객보다 2배나 많은 것도 무시할 수 없어요." -김광흠 부장/서울메트로 홍보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하지만 최근 경기도 인구가 늘면서 서울메트로에서는 오이도행 운행 비율을 늘리고, 4호선 전 구간을 운행할 수 있는 전동차 5대를 추가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4호선 '오이도행' 언제 오나요…'사당행' 많은 이유
오이도행 기다리며 망부석이 되었다는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어디 한 번, 지켜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