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출고 : 2017.04.04 21:24 | 수정 : 2017.04.10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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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수능 창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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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대한민국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원망해봤을지도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수능을 만든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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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그 사람은 바로 고려대학교 박도순 명예교수. 그런데 수능 창시자인 그가 최근 수능 폐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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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1992년까지 시행됐던 학력고사는 단편적 지식을 묻는 시험이었습니다. 이런 암기 위주의 평가방식은 사고력을 키울 수 없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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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그 해결책으로 나온 게 바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이었습니다. 박도순 교수는 교육부 초청을 받아 당시 수능 초기모델을 개발해 수능의 창시자로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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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박 교수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암기식 교육에서 해방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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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파격적인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언어와 수리 두 영역만 시험 보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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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하지만 반발이 심해 결국 언어, 수리·탐구Ⅰ, 수리 ·탐구Ⅱ, 외국어 4개 영역으로 이뤄진 수능이 1993년 처음 시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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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수능 당일, 시험지를 받은 고3 학생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외우지 않아도 원리만 이해하면 충분히 맞힐 수 있는 문제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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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후 난이도와 변별력을 둘러싼 언론의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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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박 교수는 마음이 아팠습니다. “변별력 있는 시험으로 성적을 구분해줘야 한다는 건 상위 10개 대학을 목표로 한 학생들을 위한 말 이에요. 수능은 모든 고등학생을 위한 시험이잖아요.” - 박도순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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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결국, 수능 시험은 초기 모델과는 크게 달라졌습니다. 사소한 것까지 암기하지 않으면 맞힐 수 없는 문제가 대폭 많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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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결과적으로 수능은 학력고사와 크게 다르지 않게 됐어요. 수능의 취지는 그게 아니었는데...”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초 학력을 시험하기 위해 출발한 수능이 결국 등수를 매기는 시험으로 변질됐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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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박 교수는 수능이 학생들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며 안타까워합니다. 수능 창시자는 결국 자신이 낳은 수능을 폐지하자고 주장하기에 이르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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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이럴 바에 수능 없애는 게 낫죠. 경쟁을 심화시키니까 죽는 사람도 생기고 가장 중요한 학생의 자존 감이 깨져버려요. 시험은 사람을 이해하는 자료가 돼야지 판단하는 자료가 돼선 안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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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폐지를 주장하는 할아버지…이 분의 정체는?

지금 이 땅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최초로 만든 이가 말합니다. 대체 수능은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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