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 교문에 붙은 대자보…너네가 자랑스럽다

출고 : 2016.11.14 14:21 | 수정 : 2017.02.06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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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 교문에 붙은 대자보…너네가 자랑스럽다

너네가 자랑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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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 교문에 붙은 대자보…너네가 자랑스럽다

안녕하세요. 저는 강원도 원주 북원여고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맹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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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 교문에 붙은 대자보…너네가 자랑스럽다

북원여고는 매년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 행사를 해요. 그날의 의미를 아이들에게 알려주며 계란도 나눠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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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나가 아이들을 맞이하려고 평소보다 서둘러 출근했는데 교문에 대자보가 붙어있더라고요. 깜짝 놀라 대자보를 읽어 나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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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 교문에 붙은 대자보…너네가 자랑스럽다

대자보에 쓰인 한 글자 한 글자에 아이들이 고민한 흔적이 보였습니다. 절대 즉흥적으로 쓴 게 아닌 것 같았습니다. 글을 다 읽고 아이들이 너무 대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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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수업에 들어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그 글을 썼냐고 물었더니 제 수업시간에 ‘학생독립기념일’에 대해 배우고 우리도 한 번 해보자며 시작했다고 하더라고요. 뿌듯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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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하루 종일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어른으로서, 교사로서 부끄럽지 않고 싶어 아이들의 고민에 답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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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밤, 큰 종이에 조심스럽게 글을 써 나갔고, 학생들이 쓴 대자보 옆에 제 글을 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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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선생님이 붙이신걸까?” “선생님이 쓰셨어요?” 그리고 다음 날, 일부러 대자보 근처에는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고 가며 아이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니 제가 쓴 대자보에 쪽지가 계속해서 붙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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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제 글을 보면서 큰 힘이 됐다며 자랑스러운 표정을 지었습니다. 제가 아이들의 대자보를 봤을 때 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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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자발적 움직임이 왜곡되지 않고, 학생들의 목소리도 존중 받기를 바랍니다. 이런 소통이 배움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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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이야기를 당당히 하는 학생들. 그리고 그 학생들을 인정해 주는 선생님. 북원여고에서는 민주주의에 대한 살아있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 이 기사는 맹순도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구성한 1인칭 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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