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조직이 만든 훈맹정음

출고 : 2016.10.06 22:22 | 수정 : 2017.02.06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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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조직이 만든 훈맹정음

일제강점기였던 1926년 조선총독부에 조선인이 쓴 한 장의 편지가 도착했습니다. 그 편지는 우리글도 숨죽이며 배우던 시절. 조선의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한글 점자 승인을 요구한 조선인 선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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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였던 1926년. 조선총독부에 조선인이 쓴 한 장의 편지가 도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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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스레 편지를 읽은 일본인. 그는 한동안 고개를 들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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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글도 숨죽이며 배우던 시절. 일본 점자를 배우던 조선의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한글 점자 승인을 요구한 조선인 선생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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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인 선생의 이름은 박두성. 학생 시절, 박 선생은 독립운동가인 이동휘 선생님의 영향으로 사범대학교를 졸업해 교사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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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던 1910년. 일본에 나라를 빼앗기자 독립운동가들은 박두성 선생에게 중국 만주로 가서 함께 독립운동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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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선생은 고민 끝에 거절했습니다. 남아있는 아이들의 교육도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아이들의 교육에 전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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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뒤 시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모인 학교 조선 총독부 제생원 내 맹아부에 발령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학교에는 한글 점자가 없어 일본 점자로 왜곡된 역사를 배우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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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한글 점자를 요구한 박두성 선생의 항의는 무시됐습니다. 결국 그는 제자인 이종덕, 전태환 등 8명을 모아 1920년에 조선어 점자연구위원회라는 비밀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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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선생은 한글 창제 원리를 공부하며 한글 점자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아이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밤마다 불을 끄고 손으로 수백 차례 직접 만져가며 점자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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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1926년 11월 4일. 7년간의 연구 끝에 ‘자음 모음 약자 문장부호 숫자’ 서로 다른 63개의 점자 ‘훈맹정음’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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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는 한 통의 편지를 더 쓰게 됩니다. 그 편지는 바로 앞을 못보는 조선 사람들의 가족들에게 보내는 편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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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박 선생은 학교 밖으로 나갔습니다. 숨어 살고 있는 시각장애인들을 찾아 직접 점자 교육을 했고, 가르치고 읽을거리를 보내주며, 통신교육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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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박 선생은 학교 밖으로 나갔습니다. 숨어 살고 있는 시각장애인들을 찾아 직접 점자 교육을 했고, 가르치고 읽을거리를 보내주며, 통신교육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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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두성 선생은 ‘시각장애인들의 세종대왕’ 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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