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발 618m, 제주 앞바다와 화산 숲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제주 거친오름.
제주도는 생태계 보전을 위해 거친 오름에 쉼터를 만드는 일을 고향사랑 지정 기부사업으로 선정하고, 두 달 만에 1억 원을 기부받아 탐방객 쉼터를 조성했습니다.
전남 완도군 유소년 야구단은 창단 1년 반 만에 전국 대회 우승을 2번이나 차지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완도군이 고향사랑기부제 1호 사업으로 유소년 야구단 육성을 추진해 4천만 원을 기부받아 지원한 덕분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 외 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정 기부사업에 기부하면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특정 사업에만 기부금을 쓸 수 있고, 일반기부와 마찬가지로 기부금의 30%를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방 소멸위기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2023년부터 시행됐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확산과 지역의 모범적 실천 사례를 격려, 공유하기 위해 SBS가 국내 언론사 가운데 처음으로 고향사랑기부대상 시상식을 열었습니다.
[방문신/SBS 사장 : 지방 소멸의 위기 앞에서 지방의 미래를 위해서 고민하고 헌신해 오신 분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그 취지를 널리 알리기 위한 뜻깊은 자리입니다.]
전국 자치단체 243곳 가운데 34곳이 수상단체로 선정됐습니다.
치열한 경합 끝에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오영훈)와 강원 속초시(시장 이병선), 경기 안성시(시장 김보라),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습니다.
[이병선/속초시장 : 고향사랑기부금을 가지고 시니어 의사제도를 도입해서 어르신들의 건강도 챙기게 됐고요.]
금상은 강원 강릉시(시장 김홍규), 경남 하동군(군수 하승철), 광주광역시 동구(구청장 임택), 전남 담양군(군수 정철원), 영암군(군수 우승희), 전북 남원시(시장 최경식)가, 은상은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경기 화성시( 시장 정명근), 경북 예천군(군수 김학동), 포항시(시장 이강덕),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 곡성군(군수 조상래), 해남군(군수 명현관), 전북 부안군(군수 권익현), 순창군(군수 최영일) 이 수상했고 동상은 강원 삼척시(시장 박상수), 춘천시(시장 육동한), 평창군(군수 심재국), 경기 수원시( 시장 이재준), 광주광역시 북구(구청장 문인), 대전광역시 중구(구청장 김제선), 전북 완주군( 군수 유희태), 충남 청양군(군수 김돈곤), 충북 청주시(시장 이범석)가 차지했습니다.
특별상은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진태),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 강원 태백시(시장 이상호), 전남 진도군(군수 김희수), 충남 홍성군(군수 이용록), 울산광역시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수상했습니다.
[유정복/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 : 고향사랑 기부제가 농어촌 지역에 희망을 주게 되고, 또 이를 통해서 큰 보람과 기부자에 대한 성취를 느끼게 됩니다.]
제1회 SBS 고향사랑기부대상은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시대위원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후원하고 한국세무사회와 한국조폐공사, 한국금거래소,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서울전람 등이 파트너로 참여해 상생의 의미를 함께 나눴습니다.
(취재 : 윤나라, 영상취재 : 한일상·임동국, 영상편집 : 우기정,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