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르신 위한 '동행 온다콜택시' 시범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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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택시승차장

서울시는 내일(7일) 오후 2시부터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동행 온다콜택시'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동행 온다콜택시는 스마트폰의 택시 호출 앱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을 위해 마련된 사업입니다.

서울연구원의 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20∼40대는 60% 이상이 앱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는 반면, 60대 이상은 80%가 거리에서 배회 영업하는 택시를 주로 이용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동행 온다콜택시는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1855-0120)로 전화해 출발·목적지를 말하면, 콜센터 직원이 ㈜티머니모빌리티가 운영하는 플랫폼 중개 사업 '온다택시'의 웹 배차 시스템에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승객 주변 택시가 배차됩니다.

배차가 확정되면 승객에게 차량 위치, 차량 번호, 기사 연락처 등 배차 정보가 카카오톡 알림톡이나 문자로 전송됩니다.

시는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24시간 운영 여부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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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 온다콜택시는 고령자 등 디지털 약자의 앱 이용 어려움에 공감한 티머니모빌리티와 법인·개인택시조합의 협력으로 이뤄지게 됐습니다.

운영을 맡은 티머니모빌리티는 공공 기여 차원에서 콜택시 시스템 구축과 운영 비용 전액을 부담하고, 콜택시 운영 활성화를 위해 택시사업자에 운행 건당 인센티브(1천∼2천 원)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법인·개인택시조합은 택시운송사업자와 운수종사자에게 콜택시 사업을 적극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티머니모빌리티는 창원, 춘천 등에서 디지털 약자를 위한 택시 전화 호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택시 7만 1천 대 가운데 절반이 넘는 약 3만 6천 대가 티머니모빌리티의 온다택시에 가입돼 있어 차량 배차가 원활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습니다.

동행 온다콜택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티머니모빌리티 홈페이지(www.tmoneymobility.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디지털 기기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시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지원을 다각적으로 고민해 개선하는 중"이라며 "앞으로도 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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