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 3'가 지난달 27일 공개된 이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 또 대규모 불법 시청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중국 최대 리뷰 사이트 더우반에는 '오징어게임 3' 관련 리뷰가 2만 건 넘게 등록됐고 별점 평가에는 5만 8천 명 이상이 참여했습니다.
중국에서는 넷플릭스가 정식으로 서비스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지 시청자들이 '오징어게임3'를 불법으로 시청한 뒤 별점을 매기고 리뷰를 남긴 것으로 보입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SNS를 통해 "중국 내에서 '불법시청'은 일상이 된 상황이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기가 막힐 따름"이라며 "중국 당국이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자국민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펼쳐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서 교수는 촉구했습니다.
앞서 2021년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 1과 지난해 공개된 시즌 2도 중국 내에서 불법 시청과 복제물 유통이 문제가 됐습니다.
'오징어게임' 시즌 3는 지난달 27일 공개된 뒤 다음날 곧장 전 세계 93개국 시청 1위로 올라섰고 작품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는 가운데 일주일째 넷플릭스 전 세계 TV쇼 중 시청시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콘텐츠 중 공개 첫 주에 모든 국가에서 1위를 달성한 건 '오징어게임3'가 처음입니다.
시즌 3 공개와 함께 전편인 시즌 1과 2도 역주행해서 다시 10위권 이내로 진입하기도 했습니다.
( 취재: 조지현 / 영상편집: 소지혜 / 제작: 디지털뉴스편집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