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매출 절반이 배달 플랫폼…매출의 24%가 수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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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내 치킨, 커피, 햄버거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 매출의 절반가량이 배달 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달 플랫폼으로 인한 매출 중 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24%에 달했습니다.

서울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186곳의 매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실태 조사는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POS 시스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현장 조사와 지난해 매출을 점주가 직접 기입하는 온라인 조사로 진행됐습니다.

배달 플랫폼은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소비자 편의 향상에 기여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불공정한 비용 부담 구조 등이 문제로 지적돼왔습니다.

이에 시는 공공기관 최초로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매출 데이터 기반의 실태 조사를 진행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매출 구조를 보면, 배달 플랫폼을 통한 매출 비중이 48.8%로 가장 높았고 매장 43.3%, 모바일 상품권 7.9% 순이었습니다.

배달 플랫폼과 모바일 상품권 매출을 더하면 56.7%를 차지해 자영업자들의 높은 온라인 플랫폼 의존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 10월 기준 배달 플랫폼 매출 중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24.0%로, 2023년 10월 17.1% 대비 6.9%포인트 상승했습니다.

플랫폼 수수료는 배달 수수료, 중개 수수료, 광고 수수료로 구성되는데 배달앱 내 상위 노출 경쟁이 심화하면서, 광고 수수료 비용이 늘고 점주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고 시는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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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비용 중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도 10.8%에 달했습니다.

특히 치킨 업종의 경우 플랫폼 수수료 비중은 17.5%로 인건비 15.2%를 넘어섰습니다.

가맹점들의 평균 영업 이익률은 8.7%로 나타났는데, 업종별로는 커피 9.5%, 햄버거 9.4% , 치킨 6.5% 등 순이었습니다.

플랫폼 수수료 부담이 높은 치킨 업종의 수익률이 가장 낮다고 시는 덧붙였습니다.

'선물하기' 등으로 최근 사용이 늘고 있는 모바일 상품권의 평균 수수료율은 7.2%였습니다.

가맹본사와 점주의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분담 비율을 살펴본 결과, 가맹점주의 42.5%가 수수료를 전액 자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 관계자는 "가맹본부와 점주 간 수수료 분담 논의가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는 우선 올해 하반기 중 배달 플랫폼의 수수료 구조와 거래 모니터링을 위한 '배달 플랫폼 상생지수'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상생지수는 객관적 수치 자료와 가맹점주의 체감도를 반영한 지표로 구성되며, 플랫폼의 자율적인 개선을 유도하는 데 활용합니다.

시는 가맹점주 100명으로 구성된 '배달 플랫폼 상생 모니터링단'도 운영하고, 이를 통해 현장 중심의 감시와 정책 제안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도 추진합니다.

가맹점과 수수료를 5:5로 분담하는 가맹본부에 대해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우대 수수료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도 공정거래위원회와 논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배달, 모바일 상품권 등 온라인 플랫폼은 소상공인의 매출 확대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과도한 수수료 부담이라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며 "수치에 기반한 실태 조사를 통해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상생 정책을 마련하고, 가맹점주의 경영 안정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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