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내버스 한 해 1천400억 원 적자 책임·원인 논란


대표 이미지 영역 - SBS 뉴스

▲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전면 파업을 재개한 9일 광주 북구 오치동 한 버스정류장에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전면 파업에 돌입했지만 1천400억 원에 달하는 운영 적자가 협상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광주 시내버스 노사에 따르면 지난해 10개 버스회사가 97개 노선, 시내버스 1천40대를 운영하는 데 들어간 비용은 모두 2천498억 원.

이 중 60%인 1천500억 원이 인건비입니다.

승객들에게 받은 요금으로 벌어들인 수익금을 제외하더라도 1천402억 원의 적자가 발생해 광주시가 고스란히 시민들의 세금으로 메웠습니다.

광주시가 보존해 준 시내버스 운영 적자 규모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2007년 준공영제를 시작했을 때 196억 원에서 2020년에는 1천189억 원으로 10배 가까이 늘어나며 '돈 먹는 하마'라는 오명이 붙었습니다.

사측은 운영 적자를 이유로 노조가 요구하는 임금 8.2% 인상(4호봉 기준 월 34만 원) 등을 꺼리고 있습니다.

광고 영역

시민의 세금으로 버스 운행이 유지되고 있는 만큼 대폭 인상을 하기 어렵다는 취지입니다.

그러나 노조는 운영 적자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최소한 도시 생활 근로자의 임금 수준을 보장해 달라는 요구가 과다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노사는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면서도 협상의 여지는 열어두고 있습니다.

노조는 사측에 협의안을 먼저 가져올 것을 요구하고 있고, 사측은 우선 파업을 중단하고 협상하자고 설득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협상이 일단락되더라도 막대한 운영 적자 상황을 개선하지 않으면 언제든 노사 갈등과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운송업계 관계자는 "임금이 부족하다는 노동자들의 요구와 적자 상황에 놓인 사측의 어려움은 결국 늘어나는 적자 구조를 해소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며 "노선 개편이나 예산 절감 대책 등 근본적으로 준공영제에 대한 체질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댓글
댓글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