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여간 국내 금융회사에서 발생한 크고 작은 전산 장애가 1천70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인터넷 거래 등 비대면 채널이 확대되고 있지만 금융사들의 전산 장애에 대한 안이한 의식이 소비자 피해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오늘(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 금융권(은행·저축은행·보험·카드·증권)에서 최근 5년여간(2020년~올해 5월) 발생한 전산 장애는 총 1천763건에 장애 시간은 48만 4천628시간으로 집계됐습니다.
소비자 배상과 시스템 복구 비용 등을 합산한 피해 금액은 총 295억 432만 원에 달했습니다.
발생 원인별로는 프로그램 오류가 72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시스템·시설·설비 장애 564건, 외부 요인으로 인한 장애 366건, 인적 재해 106건 등 순이었습니다.
업권별로 살펴보면 전산 장애 발생 건수와 장애 시간이 가장 큰 곳은 은행업권(577건·21만 6천436시간)이었습니다.
발생 건수로는 카카오뱅크가 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장애 시간 기준으로는 우리은행이 6만 7천836시간으로 가장 길었습니다.
피해 금액은 증권업권(262억 8천293만 원)이 대다수(89.1%)를 차지했습니다.
피해 규모가 가장 큰 사건도 2020년 키움증권의 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전산 장애(47억 669만 원)가 꼽혔습니다.
그 뒤를 2021년 미래에셋증권(39억 1천929만 원), 2022년 한국투자증권(25억 2천630만 원) 전산 장애 등이 이었습니다.
금융권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도 실제 보안이나 인프라 점검 등은 소홀히 하는 관행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권 전산 장애 사고 급증은 결국 소비자의 잠재적 피해 가능성을 높인다"며 "금감원은 전산 장애 다발 회사에 대한 IT 실태 점검을 강화하고 관련 가이드라인 준수에 미흡한 회사에는 추가 검사 및 제재를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