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이 철강, 이차전지 소재 등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을 맞잡습니다.
철강 분야 국내 1·2위의 경쟁 관계인 두 그룹이 미국발 관세 위기 등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해 어떤 시너지를 낼지 주목됩니다.
양 그룹은 오늘(21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현대차 강남대로 사옥에서 한석원 현대자동차그룹 기획조정본부장(부사장)과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미래전략본부장(사장) 등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 및 이차전지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북미 철강 시장 진출의 새로운 교두보를 마련하고, 모빌리티용 고품질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를 공급하는 소재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장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모빌리티 핵심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글로벌 주요 시장 및 미래 신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두 그룹은 먼저 철강 분야에서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 환경과 탄소 저감 철강 생산 전환 등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하고, 일부 생산 물량을 직접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최근 총 58억 달러 규모의 루이지애나 제철소 건립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제철소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고로(高爐) 대비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해 연간 270만t 규모의 열연·냉연 강판 등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은 루이지애나 제철소를 통해 미국 내 자동차 생산 거점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에 고품질 자동차 강판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멕시코에 자동차 강판 공장을 두고 있는 포스코그룹은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지난 10여 년간 보호무역 장벽으로 접근이 제한됐던 북미 철강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새로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 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도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한 협력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일시적 정체 이후 재도약에 대비하고, 글로벌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한다는 전략입니다.
포스코그룹은 해외 염호 및 광산에 대한 소유권·지분 투자 등을 통해 리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외 사업장에서 수산화리튬 및 양·음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 소재 경쟁력과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융합해 공급망 강화와 차세대 소재 개발 등 협업 영역을 넓혀간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두 그룹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규 협력 분야도 함께 발굴할 예정입니다.
이주태 사장은 "양사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통상 압박과 패러다임 변화에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등 그룹사업 전반에 걸쳐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동화 리더십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포스코·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