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명일동 싱크홀 지점, 3개월 전 점검할 땐 이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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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동구 명일동의 대형 싱크홀 발생 지점이 약 3개월 전 정부의 특별점검에서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오늘(25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이번 사고 발생 지점에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의 특별점검이 이뤄졌습니다.

서울시 차원의 정기점검과는 별개로, 인근에서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 사업이 진행되는 것과 관련해 대형 공사장으로 분류돼 특별점검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당시 GPR(지표투과레이더) 탐사를 했으나 공동(땅속 빈 구멍)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앞서 2019년 6월 진행된 서울시 용역업체의 정기점검에서도 공동 등 이상 징후는 없었다고 합니다.

법정계획상 정기점검 주기는 5년으로, 작년에는 특별점검이 진행돼 추가 정기점검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달 초부터 싱크홀 지점 인근 주유소의 바닥에 균열이 생겼다는 민원이 다수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6일 주유소 바닥 균열과 관련해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로 민원이 접수됐습니다.

이에 지하철 9호선 감리단·시공사 측이 두 차례 현장을 방문해 확인한 결과 지반 침하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9호선 공사 현장과 인접한 점을 고려해 지난 14일 민원인과 협의 후 주유소 내에 계측기 2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검측을 시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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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사고 당일까지 계측 결과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바닥 균열에 대한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자 원인 파악을 위해 균열, 누수 등을 확인하는 연도변 조사를 추가 실시했습니다.

이후 분석 결과에 따라 필요시 주유소 탱크 안전조사 또는 정밀안전조사를 시행할 예정이었습니다.

사고 당일 오전 11시 30분에는 강동구청에 주유소 운영자로부터 '주유소 주변 배수로(빗물받이)가 파손됐다'는 민원이 접수됐습니다.

구청에서 오후 3시 현장조사 후 빗물받이 파손 사실을 확인해 보수 공사를 완료했으며, 해당 부분은 사고 이후 현재까지 이상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시는 전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같은 날 도시기반시설본부에도 '연도변 조사 결과를 빨리 알려달라'는 민원이 들어와 감리단에 전달해 조사 결과가 나오면 민원인과 신속히 협의하도록 조처했다"고 말했습니다.

시는 실종자 구조 후 사고 지점에 대해 외부 전문가와 관계기관 합동으로 원인 파악을 위한 현장조사에 나설 계획입니다.

아울러 동북선, 위례선 등 다른 도시철도 건설 공사장 주변과 영동대로 지하 공간 복합개발 공사 현장 등 주요 지점을 대상으로 GPR 탐사 등을 통해 지반 침하 여부를 조사할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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