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온라인쇼핑 242조 원 역대 최대


대표 이미지 영역 - SBS 뉴스

▲ 온라인쇼핑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40조 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해외 직구(직접 구매)'에서는 중국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점유율을 6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통계청이 오늘(4일) 발표한 '2024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보다 5.8% 늘어난 242조 89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2001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최대 액수입니다.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료품 거래액이 14.8% 늘었고, 음식서비스(10.9%), 여행·교통서비스(9.3%) 등도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반면 2023년 10조 원을 넘어섰던 이(e) 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지난해 15.4% 감소해 8조 5,136억 원으로 줄었습니다.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 이후 소비자들이 이 쿠폰 거래를 꺼리게 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광고 영역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82조 3,654억 원으로 전년보다 7.9% 증가했습니다.

농·축·수산물(20.5%)과 음·식료품(18.5%)의 거래액이 늘었지만 이 쿠폰서비스(-13.7%), 가방(-9.4%), 스포츠·레저용품(-3.7%) 등의 구매는 줄었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75.3%였습니다.

지난해 해외 직구 시장은 7조 9,583억 원으로 19.1% 증가하면서 7조 원을 처음 돌파했습니다.

특히 중국 직구 시장이 48.0% 성장한 4조 7,772억 원을 기록, 전체 해외 직구의 60%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직구 시장은 8.9% 감소한 1조 6,87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1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한 21조 2,147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조 8,439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5.2% 증가한 16조 2,04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