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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D리포트] 일본항공 "사이버공격 7시간 장애"…지연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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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전광판에 시스템 장애로 항공기 출발이 지연된다는 공지가 떠 있습니다.

오늘(26일) 아침 7시 25분쯤 회사 내외부를 연결하는 일본항공의 네트워크 시스템이 사이버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 영향으로 도쿄와 홋카이도를 잇는 국내선 등 60여 편이 최장 1시간 30분가량 지연됐고 오늘분 항공권 판매가 중지됐습니다.

[승객 : 오후 4시 전에 출발하는 비행기였는데 40분 늦어진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빨리 도착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항공권 예약이나 좌석 배정 등에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도 작동을 멈췄는데, 연말연시를 맞아 고향을 가는 귀성객들의 불안이 컸습니다.

[귀성객 : 어제 저녁에는 작동이 되었는데 오늘 아침부터 되지 않습니다. 2시간 뒤 출발인데 걱정입니다.]

국내선 출발이 늦어지면서 항공우편과 택배 배송이 늦어지기도 했습니다.

일본항공은 장애가 발생한 지 7시간쯤 지난 오후 2시 20분쯤 모든 시스템을 복구하고 항공권 판매를 재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이버 공격으로 승객 수하물 관리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고, 공격 대상으로 추정되는 네트워크 장치를 일시적으로 차단한 뒤 복구 작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고객정보 유출과 바이러스 피해는 없다면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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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경찰은 인터넷 접속량을 의도적으로 과도하게 늘려 네트워크 트래픽을 방해하는 디도스 공격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취재 : 박상진,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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