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경찰, 미성년자와 불법 결혼 약 5천 명 체포


대표 이미지 영역 - SBS 뉴스

▲ 인도 조혼 자료화면

인도 경찰이 18세 미만 아동과 불법으로 결혼한 사례를 대대적으로 단속해 약 5천 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22일(현지시간) 힌두스탄 타임스 등에 따르면 2023년 2월부터 아동 결혼 폐지 운동을 펼친 인도 북동부 아삼주는 최근 416명을 체포하는 등 지금까지 약 5천 명을 불법 아동 결혼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인도는 법적으로 18세가 돼야 결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난한 시골 지역에서는 부모가 재정적 안정을 위해 미성년 자녀에게 결혼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인도 당국은 아삼주처럼 대대적인 단속을 통해 불법 아동 결혼을 막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도 대법원은 2017년 미성년자 아내와 성관계하는 것은 강간에 해당한다고 판결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노력 덕에 인도에서 18세 이전에 결혼하는 여성 미성년자의 비율이 2005∼2006년 47%에서 2019∼2021년 23.3%로 줄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광고 영역

아삼주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아동 결혼에 맞서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며 "우리는 사회적 악을 근절하기 위해 계속 과감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혼은 인도만의 문제가 아니어서 유니세프가 지난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를 비롯해 아프가니스탄과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남아시아 국가에서 미성년자일 때 결혼한 사람은 2억 9천만 명에 달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