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하는 중소기업 10곳 중 3곳이 비상계엄 사태로 피해를 봤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0∼13일 수출 중소기업 513개(제조업 463개, 비제조업 50개)를 대상으로 긴급 현황조사를 한 결과 국내 정치 상황의 불확실성으로 피해를 본 수출 중소기업이 26.3%로 나타났다고 오늘(18일) 밝혔습니다.
주요 피해 사례는 '계약 지연, 감소 및 취소'가 47.4%로 가장 많았고 '해외 바이어 문의 전화 증가' 23.7%, '수·발주 지연, 감소 및 취소' 23.0%, '고환율로 인한 문제 발생' 22.2% 등이 있었습니다.
아직 피해는 없으나 향후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한 수출 중소기업은 63.5%에 달했습니다.
청주에 있는 한 제조업체는 "불안정한 국내 상황으로 해외 바이어들이 계약할 때 선금 지급을 꺼린다"며 "회사 경영 상황이 많이 어려워졌다"고 토로했습니다.
부산에 있는 한 비제조업체는 "바이어가 12월 중 방문 예정이었지만 일정이 연기됐다"며 "현 상황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주문을 내년으로 연기 하겠다고 통보받았다"고 전했습니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원/달러 환율이 급등한 여파로 피해를 본 기업들도 있었습니다.
경기도의 한 제조업체는 "계엄 전날에 송장을 받아 결제를 앞두고 있었는데 하루 사이에 갑자기 환율이 올라 손해를 봤다"며 "해외 거래처 측에서는 제시간에 결제가 안 될까 봐 결제기일을 앞당기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경북 칠곡의 한 제조업체는 "진행 중인 계약 건이 있는데 환율이 오르니 상대 업체 쪽에서 단가를 계속 낮추려고 하거나 계약을 지연·보류시키려 한다"고 전했습니다.
수출 기업들이 꼽은 피해 대응 대책으로는 '국내 상황에 문제없음을 적극 해명'이 51.7%로 가장 많았고 '새로운 바이어 발굴 노력' 13.3%, '피해를 감수하고 계약 대안 제시' 8.8%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마땅한 대응책 없음'도 25.5%에 달했습니다.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으로는 '국가 대외신인도 회복'과 '환율 안정화'가 가장 많이 꼽혔습니다.
수출 기업의 절반(49.3%)은 국내경제의 불확실성 지속 기간이 '6개월 이내'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1∼2년간 지속'은 32.2%, '2년 이상 장기화'는 8.2%였으며, '올해까지만 지속'은 7.4%로 나타났습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국가 신뢰도 및 이미지 하락과 환율 급등으로 인한 여파로 수출 중소기업들이 힘든 상황"이라면서 "무엇보다 대외신인도 회복과 환율 안정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