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M&A 40% 급감…1조 이상은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유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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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올해 국내 대기업의 인수·합병(M&A) 투자 규모가 40%가량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같은 대형 인수 건이 성사되기는 했지만, 대체로 글로벌 시장 불안과 내수 침체 등으로 M&A 투자를 줄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18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3분기 보고서를 제출한 기업 361곳을 대상으로 최근 3년간 M&A 현황을 조사한 결과, 지난 13일 기준 올해 M&A 투자 규모는 총 8조5천808억 원으로 전년(14조1천297억 원) 대비 39.3% 감소했습니다.

올해 완료된 M&A 건수는 총 50건으로, 전년(87건) 대비 42.5% 급감했습니다.

2022년 M&A 건수(150건)와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입니다.

올해 1조원 이상 대형 M&A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가 유일할 정도로 주요 대기업은 M&A 투자에 몸을 사렸습니다.

특히 2022년 15건, 2023년 8건 등 그간 공격적 M&A를 통해 영토를 확장했던 카카오는 올해는 테인스밸리 인수 1건에 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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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2022년 7건, 2023년 6건)와 네이버(2022년 6건, 2023년 3건) 역시 올해는 눈에 띄는 M&A를 하지 않았습니다.

올해 가장 큰 M&A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입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를 인수하겠다고 공시한 후 4년 만에 기업 결합 최종 승인을 받으면서 지난 11일 신주 인수 대금 잔금 8천억 원을 마지막으로 총 1조5천억 원을 납입해 지분 63.88%를 인수했습니다.

총 인수금액은 2020년 매입한 전환사채 3천억 원을 포함해 1조8천억 원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오션과 함께 싱가포르 현지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부유식 해양 설비 전문업체 다이나맥 지분 95.15%를 8천207억 원에 인수했습니다.

추후 잔여 지분 취득을 위한 강제매수 절차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E1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운영하는 평택에너지서비스(지분 100%)를 종속회사 이원평택에너지를 통해 5천943억 원에 사들였고, 종속회사 LS네트웍스를 통해 이베스트투자증권(현 LS증권) 지분 60.98%를 1천299억 원에 인수했습니다.

다만 이베스트투자증권 인수의 경우 LS네트웍스가 재무적 투자자(LP)로 참여했던 사모펀드 청산에 따른 잔여재산 분배 형태여서 별도의 현금 거래대금 지급은 없었습니다.

사조대림은 인그리디언코리아(현 사조씨피케이) 지분 100%를 3천954억 원에 인수한 데 이어 종속회사 사조씨피케이와 사조오양을 통해 푸디스트 지분 99.86%를 2천520억 원에 매입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분 39.38%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코스알엑스 주식 24만9천500주를 6천321억 원에 추가 취득했고, 내년 4월 중 잔여 주식 4만8천주를 1천471억 원에 인수해 완전 계열사로 편입할 계획입니다.

이어 미래에셋증권(5천867억 원), 오리온(5천485억 원), 신세계(4천700억 원), SK케미칼(3천563억 원), LIG넥스원(3천329억 원), 유진기업(3천199억 원) 순으로 M&A 규모가 컸습니다.

조사 대상 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M&A를 진행한 곳은 LS일렉트릭이었습니다.

LS일렉트릭은 KOC전기(592억 원), 티라유텍(385억 원), 한국이엔엠(108억 원), 씨엑스솔루션(18억 원), 엘펨스(2억 원) 등 총 5곳을 인수했습니다.

이어 E1, 사조대림, SK케미칼, DB손해보험, LX인터내셔널, 티케이지태광 등 6곳이 각각 2건의 M&A를 진행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33곳이 올해 1건씩 M&A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인수가 완료되지 않았거나 취득 예정일이 미정인 거래는 제외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한온시스템 인수는 연내 유상증자 진행 후 취득 일정을 조율 중이며, 우리금융지주의 동양생명·에이비엘생명보험 인수, 한화시스템-한화오션의 필리조선소 인수 등 굵직한 거래도 대기 중입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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