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 배터리 화재 증가…2020년 2건→지난해 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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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하늘길이 확대되면서 기내에서 발생하는 배터리 화재 건수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이후 발생한 기내 배터리 화재는 총 13건입니다.

기내 배터리 화재는 코로나19 팬데믹이었던 2020년 2건, 2021년 0건, 2022년 0건이었지만, 지난해에는 6건, 올해 1∼8월 5건을 기록했습니다.

보조배터리는 항공 위험물로 분류돼 위탁하지 않고 승객이 기내에 소지한 채 탑승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화재 진압에 소요된 시간은 대부분 1∼5분 이내였습니다.

2020년 이후 지난 8월까지 항공사별 기내 배터리 화재 건수는 대한항공 4건, 제주항공·에어부산 2건, 아시아나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이스타항공·에어프레미아 1건 등이었습니다.

위탁수하물에 들어간 배터리를 발견하지 못하고 검색 실패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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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가 위탁수하물로 들어가면 물리적 충격, 온도 변화에 따라 발화하거나 폭발할 위험이 커집니다.

전국 공항에서 발생한 배터리 검색 실패 건수는 2020∼2022년 0건, 지난해 1건, 올해 3건입니다.

국토부는 "최근 출시되는 보조배터리가 얇고 작아지면서 좌석 틈으로 끼어 압력 때문에 화재가 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며 주의를 요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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