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열린 중국-EU 통상수장 회동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결정을 앞두고 중국 측과 막바지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EU 집행위원회와 중국은 유럽으로 수출하는 전기차의 판매가 하한선을 자발적으로 설정하겠다는 중국 측 제안을 다시 논의하고 있다고 25일(현지시간) 폴리티코 유럽판이 보도했습니다.
특히 중국 협상팀은 지난 19일 고위급 협상차 벨기에 브뤼셀 EU 본부를 방문한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이 떠난 뒤 계속 브뤼셀에 머물며 EU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익명의 협상 관계자는 판매가 하한선을 설정하는 것이 중국의 과잉 보조금을 상쇄하기 위해 일종의 '할증료'를 부과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집행위는 앞서 지난달 반(反)보조금 조사 결과에 따라 과잉 보조금을 받아 저가로 수입되는 중국산 전기차에 17.0∼36.3%포인트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 일반 관세율 10%에 더해 최종 관세율은 27.0∼46.3%로 인상됩니다.
집행위는 당초 관세 대신 판매가 하한선을 설정하겠다는 중국 측 제안이 불충분하다고 퇴짜를 놨으나 왕 부장이 브뤼셀을 급거 방문한 뒤 재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애초 이날로 예정됐던 상계관세 부과 여부를 확정하기 위한 EU 회원국 투표도 연기하며 협상 타결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회원국 투표에서 EU 전체 인구 65% 이상을 대표하는 15개 이상 회원국이 반대하지 않으면 집행위 원안대로 상계관세 부과가 확정됩니다.
이에 중국은 EU 협상과 별개로 '반대 정족수' 확보를 위해 물밑에서 EU 회원국들을 잇달아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U 내부적으로는 독일이 자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역풍을 우려해 반대 움직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서류상으로는 EU 집행위를 저지할 만큼 다른 회원국들의 지지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습니다.
(사진=돔브로우스키스 수석 부집행위원장 SNS 계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