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브스프리미엄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대학 캠퍼스가 있는 예술과 낭만의 도시 [스프]

[종횡만리,성시인문(縱橫萬里-城市人文)] 푸젠(福建) 샤먼(厦門) (글 : 한재혁 전 주광저우 총영사)


오프라인 - SBS 뉴스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 길을 가라(讀萬卷書, 行萬里路)'고 하였던가? 장자(莊子)의 큰 새(鵬)는 아홉 개의 만 리(萬里)를 날아올랐다. 시성(詩聖) 두보(杜甫)가 가장 많이 쓴 두 자(字) 시어(詩語)는 '만리(萬里)'였다. 만리길은 무한한 상상(想像)의 영역인 동시에 현실이자 생활이었다. 20여 년간 중국 땅 위에서 일하고 살면서 시간과 공간의 들어가고 나옴 중에서 마주했던 같음과 다름을 지역과 사람, 문화로 쪼개고 다듬어 '종횡만리, 성시인문(縱橫萬里 城市人文)'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나누고자 한다.

중국에는 1천300여 개의 4년제 대학이 있고, 전문대 숫자까지 포함하면 3천 개가 훌쩍 넘는다. 그중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진 곳은 어디일까? 여론조사나 개인 의견에 따라 다양한 순위가 나오기는 하지만, 대체로 샤먼대학(厦門大學), 우한대학(武漢大學), 칭화대학(淸華大學), 베이징대학(北京大學), 중산대학(中山大學), 해양대학(海洋大學), 저장대학(浙江大學) 등을 꼽는다. 여러 캠퍼스 중 바다와 남국을 배경으로 한 이국적 풍광을 가진 곳을 고르라고 한다면 단연 샤먼대학일 것이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샤먼대학 전경. 출처 : 바이두

샤먼대학은 위치한 지역인 푸젠 샤먼 일대의 아열대성 기후로 인해 캠퍼스 내에 독특한 모양의 꽃과 나무가 많고, 대학 건물 역시 민난(閩南) 지역 특색의 처마가 치켜 올라간 지붕 형식과 서양식 하얀색 석축 형식을 결합하여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특색 있는 형태로 지어졌다. 샤먼대학은 1921년 화교 자본에 의해 사립대학으로 설립되었다. 100년이 넘은 역사를 지녔고, 대학원 시스템을 중국 내에서 최초로 도입한 대학이기도 하다. 최근 대학 순위로는 중국 내에서는 20위권, 세계에서는 2-300위권에 랭크된다. 말레이시아에 분교를 두고 있기도 하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샤먼대학 캠퍼스내 풍경. 출처 : 바이두

샤먼대학이 있는 샤먼시는 푸젠성(福建省) 제2의 도시이다. 푸젠의 성도(省都)이자 최대 도시는 푸저우(福州)시이다. 샤먼은 반도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바로 바다 건너 진먼섬(金門島)과 멀리 타이완(臺灣)을 마주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푸젠성 남부와 광둥성 동부 일부, 타이완까지 함께 민난(閔南)이라 하여 민족, 언어, 생활, 풍속 등 면에서 독특한 문화 환경을 공유하고 있다. 동남아 화교의 대다수가 이 지역 출신이다.

샤먼은 해외에서는 샤먼(Xiamen)보다는 아모이(Amoy)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데, 샤먼(厦門)의 민난어 발음인 아모이에서 유래했다. 1990년대 말, 2000년대 초 샤먼의 대표적 전자제품 기업이자 중국 국내에서 인기가 높았던 핸드폰, 음향제품 브랜드, '아모이소닉(Amoisonic, 샤신/厦新)'의 명칭도 여기에서 왔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샤먼시내 전경. 출처 : 바이두

푸젠 지역에서 배출된 역사적인 인물이 많은데, 사상적 영향을 많이 미친 이로 주희(朱熹)를 꼽을 수 있다. 주희는 남송시기 장저우(漳州) 지역 지부(知府) 등 벼슬을 거쳤고 신유학(新儒學)이라고 불리는 성리학(性理學)을 집대성하였다. '사서집주(四書集註)' 등 유학자 중 가장 많은 저작을 남겼으며, 그중 주자가례(朱子家禮) 등의 저서는 조선의 유교와 생활 예법에도 영향을 미쳤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소년은 쉬이 늙고 학문은 이루기 어려우니, 촌각의 시간도 가벼이 여기지 말라(少年易老學難成, 一寸光陰不可輕) / 권학(勸學) 중' 등의 경구를 비롯한 수많은 문학 작품을 집필했다.

푸젠의 학계는 물론 일반인들도 주희를 존경하는 이로 꼽는 경우가 많고 지금도 그의 저작들이 많이 읽히고 있다. 주희 집안이 뿌리내리고 주희가 성장했던 푸젠 정허(政和)현에서는 최근 그를 기리는 주자서원(朱子書院)을 건립하고 관련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주희. 출처 : 바이두

샤먼시 및 푸젠성과 인연이 있는 정치 지도자로 시진핑(習近平) 주석을 들 수 있다. 시 주석은 1985년부터 3년간 샤먼시의 부시장을 지냈고, 이어 2002년까지 총 17년여를 푸젠성에서 근무했다.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의 연애와 결혼, 딸 출생도 이 푸젠 근무 기간 중이었다. 시 주석이 샤먼시에 부임한 1985년은 샤먼시가 특구로 지정되고 얼마 안 된 시점이어서, 그의 주도로 '1985-2000년간의 샤먼시 경제사회 발전 전략'을 수립 추진하였고 이것이 오늘날 샤먼 발전의 초석이 되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오프라인 - SBS 뉴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스브스프리미엄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