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위스키 수입 줄었는데 일본산은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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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최근 부진에 빠진 맥주와 위스키 시장에서 일본산의 인기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1일) 관세청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올해 1∼7월 일본 맥주 수입액은 3천777만 달러(약 500억 원)로 작년 동기(2천272만 달러) 대비 66% 증가했습니다.

올해 7월까지 일본 위스키 수입액은 620만 달러(약 80만 달러)로 작년 동기(564만 달러)보다 9.9% 증가해 사상 최대입니다.

올해 7월까지 일본 위스키 수입액은 2021년 한해 전체(316만 달러)의 2배 수준입니다.

아사히맥주 등 일본 맥주는 수입 맥주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다 2019년 하반기부터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로 불매 운동이 일어 판매가 급감했다가 최근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2018년 사상 최대인 7천830만 달러(약 1천억 원)를 기록했던 일본 맥주 수입액은 2020년에는 93% 감소한 567만 달러로 바닥을 찍었다가 지난해 5천552만 달러(약 740억 원)까지 회복됐습니다.

엔화 가치 하락 속에 올해 7월까지 일본 맥주 수입액은 2018년 같은 기간(4천503만 달러)의 84% 수준입니다.

올해 일본 맥주 수입량은 4만 7천184t(톤)으로 2018년(5만 243t)의 94%에 달해 전체 맥주 시장 위축을 감안하면 불매 운동의 영향에서 사실상 벗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 맥주가 불매 운동으로 외면당하던 때 반사이익을 누려 수입 맥주 1위가 됐던 중국 맥주는 칭다오 맥주 공장 '방뇨' 사건으로 일본, 네덜란드, 미국에 이은 4위로 떨어졌습니다.

맥주 업계 관계자는 "일본 맥주 불매 당시보다 판매가 많이 늘었다"면서 "일본 맥주 수입 중량이 가장 많았던 2018년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려운데 전체 맥주 시장이 축소됐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일본 맥주와 위스키 수입이 증가한 것은 전체 맥주·위스키 수입이 감소한 것과는 상반됩니다.

올해 1∼7월 맥주 수입액은 1억 1천956만 달러(약 1천600억 원)로 작년 동기 대비 8.2% 줄었고 위스키류 수입액은 1억 4천317만 달러(약 1천900억 원)로 10.2% 감소했습니다.

와인 수입액은 2억 6천329만 달러(약 3천500억 원)로 같은 기간 16% 줄었습니다.

국내에서 일본 위스키는 2018년 100만 달러를 돌파했으며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도 한해도 빠짐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일본 위스키 수입액이 1년 만에 2배로 급증하며 800만 달러에 육박했습니다.

흔히 '사케'로 불리는 일본 청주도 국내에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7월까지 일본 청주 수입은 사상 최대인 1천434만 달러로 작년 동기(1천388만 달러)보다 3.3% 증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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