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조 원대를 돌파했으나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검색순위 조작' 등 과징금 추정치를 선반영해 8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습니다.
쿠팡 창업자 김범석 의장은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세계 최고의 리테일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년간의 투자와 혁신에 힘입어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최저 가격으로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 모기업 쿠팡Inc는 2분기 2천500만 달러(342억 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오늘(7일) 공시했습니다.
쿠팡은 작년 2분기에는 1억 4천764만 달러(1천940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었습니다.
쿠팡은 2분기 영업손실과 관련해 "한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 1억 2천100만 달러(1천630억 원) 및 자회사(합작법인)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영업손실 3천100만 달러(424억 원)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과징금 추정치는 이번 실적에서 판매관리비 부문에 선반영 됐습니다.
만약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와 파페치 손실을 제외한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1억 2천400만 달러(1천699억 원)입니다.
쿠팡의 2분기 매출은 73억 2천300만 달러(10조 357억 원)로 작년 동기 대비 30% 증가해 분기 매출 10조 원대를 처음 돌파했습니다.
자회사 파페치의 2분기 매출은 6천304억 원이며 이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 4천53억 원으로 23% 증가했습니다.
쿠팡의 2분기 당기순손실은 1천43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2분기에는 1천908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었습니다.
쿠팡에서 2분기 3개월간 한 번 이상 구매한 활성고객 수는 2천170만 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12% 늘었습니다.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5% 늘어난 42만 3천400원입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