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30대 남성 A 씨는 사업 자금 용도로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햇살론으로 800만 원을 빌렸습니다.
이후 사업이 잘 안 돼 연체가 됐고, 4년 뒤 A 씨는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연체 이자와 원금 일부를 감면받을 수 있는 채무 조정 대상이 됐습니다.
이렇게 조정된 빚을 모두 갚은 건 지난해 9월.
그런데 두 달 뒤, 관광 사업으로 재기해 보려던 A 씨에게 당황스러운 일이 생겼습니다.
[A 씨 : 제주도에서 관광진흥기금이라는 제도가 있었어요. 대출 실행을 했는데 거기에서 신용도가 너무 안 좋다, 서민금융진흥원 쪽에서 장기 연체 처리가 되어 있다….]
서금원에 묻자 오류가 있었고 고치겠다고 답이 왔는데, 8개월 뒤에도 여전히 신용불량자로 등록돼, 카드 발급이 거절됐습니다.
[A 씨 : 카드를 발급받으러 갔는데 아직도 신용이 회복되지 않고 장기 연체 처리가 되어 있다고. 왜 아직도 내가, 화가 좀 많이 났었어요.]
A 씨가 신복위 채무 조정 대상이 되면서 서금원의 기존 채무 정보는 지워져야 했지만, 담당 직원의 실수로 누락된 겁니다.
서금원과 신복위는 위기에 빠진 서민 지원이라는 같은 목적으로 긴밀한 협조를 위해 원장과 위원장을 겸임하게 하는데, 정작 두 기관의 신용정보에 대한 기본적인 시스템이 연동되지 않아 발생한 일입니다.
취재가 시작되자, 서민금융진흥원은 이용자들의 신용 변동 정보를 관계 기관끼리 연동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열 달간 신용불량자로 잘못 등록돼 있던 A 씨에 대한 별도의 피해 보상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A 씨 : 서민들을 위한 금융이잖아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그런 기금들은 다시는 이용하고 싶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