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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뉴스] 갈수록 그리워지는 '철가방'…오늘도 사장님들은 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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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째 치킨 프랜차이즈를 운영 중인 피세준 씨.

매달 매출액의 30% 정도를 수수료, 배달비 등 배달앱 비용으로 내고 있는데, 수수료 인상 소식에 걱정이 커졌습니다.

[피세준/자영업자 : 저희는 (배민이) 거의 매출의 60%를 차지하니까 타 배달앱 빼고요. 6.8%에서 9.8%로 올라간다고 하는데 (현재도) 부담금 자체가 (매출의) 약 30%예요. 앞으로 더 힘들어지겠죠.]

배달의 민족은 다음 달부터 무료, 단건배달에 한해 점주 부담 수수료를 현재 6.8%에서 9.8%로 44% 인상합니다.

예를 들어 2만 원짜리 치킨 1천 마리를 판다고 가정하면, 현재 수수료는 6.8%, 한 달 136만 원가량에서 9.8%면 196만 원으로 늘어납니다.

대신 점주 부담 배달료를 서울 지역 건당 300원 낮춰주더라도, 수수료 인상액이 훨씬 커 체감은 어렵습니다.

부담이 커질 경우 음식값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A 씨/자영업자 : (앞으로) 5만 원 팔면 약 5천 원이 빠지는 거예요. 거기다가 또 배달비 들어가지, 또 물가 같은 것도 많이 올랐잖아요. 많이 힘들죠.]

자영업 어려움에 따른 여론 악화에도 큰 폭의 인상을 단행한 건, 수익성을 높여야 하는 모기업의 상황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배민 모기업 독일 딜리버리히어로는 이미 지난해 배민의 영업이익 7천억 원 가운데 4천억 원을 배당금으로 가져갔는데, 최근 유럽에서 반독점법 위반으로 벌금 6천억 원을 부과받을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또 경쟁사 쿠팡이츠가 무료배달을 앞세워 무섭게 추격하는데도, 아직은 60%를 넘는 시장점유율이 가져올 이른바 '락인' 효과가 더 클 거라는 판단이 작용한 걸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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