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월 국내 전기차 판매, 국산차 줄고 수입차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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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 국산 전기차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0% 넘게 감소한 반면, 수입 전기차 판매는 두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합리적 가격의 소형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며 이러한 국내 전기차 시장의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대응에 나섰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4월 국산 승용 전기차 판매량(한국GM의 쉐보레는 수입차에 포함)은 지난해 같은 기간(2만 4천520대)보다 32% 감소한 1만 6천586대에 그쳤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수입 승용 전기차 판매량은 102.9% 증가한 1만 3천863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수입 승용 전기차 판매 증가는 미국 전기차업체인 테슬라가 이끌었습니다.

지난해 1∼4월 국내에서 1천417대를 판매했던 테슬라는 올해 같은 기간 7천922대를 판매했습니다.

증가율만 459%에 달합니다.

다만 테슬라를 제외해도 수입 승용 전기차 판매는 1∼4월 기준 지난해 5천417대에서 올해 5천941대로 9.7%의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올해 들어 4개월간 수입차 전체 판매가 작년 동기 대비 17.4%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전기차 시장에서 수입차가 선전하고 있는 겁니다.

자동차업계는 이와 관련, 전기차 시장 수요가 정체기에 돌입하면서 가격 민감도가 높은 고객은 부담이 덜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고, 상대적으로 가격 민감도가 낮은 수입차 고객은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현재 수입차 시장 1위인 BMW의 1∼4월 전체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 감소했지만, 전기차 판매는 2천109대로 39.8% 증가했습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판매량은 1∼4월 기준 지난해 1대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519대에 달했다.

폴스타도 165대에서 305대로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이에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신규 전기차 고객의 유입을 확대하고, 수입차 브랜드로의 이탈을 막기 위해 경제성을 강조한 중저가 전기차를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기아는 보조금 인센티브를 포함해 실구입 가격이 3천만원대 중반인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를 다음 달 출시합니다.

현대차도 이르면 올해 경형 SUV 캐스퍼 전기차를 선보입니다.

캐스퍼 전기차는 차량 체급을 감안하면 EV3보다 낮은 2천만원 후반에서 3천만원 초반대의 가격을 갖출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이른바 '얼리어댑터'의 구매가 주춤하는 등 국내 전기차 시장이 캐즘에 빠진 상황에서 향후 EV3 등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내놓을 보급형 전기차들이 향후 국내 전기차 시장의 향방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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