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 기아 모두 역대 최대 실적…합산 영업익 26조 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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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주축인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 나란히 역대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두 회사의 합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6% 넘게 증가해 사상 처음으로 26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현대차의 연간 영업이익은 15조 원을 처음 넘어섰고, 기아는 11.6%에 달하는 첫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자랑했습니다.

현대차는 25일 오후 기업설명회에서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162조 6천636억 원, 영업이익 15조 1천26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10년 새 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종전 최대 실적이었던 2022년 매출(142조 1천515억 원)과 영업이익(9조 8천249억 원)보다 각각 14.4%, 54.0% 증가한 것입니다.

현대차 연간 영업이익이 15조 원을 넘어서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연간 매출 160조 원 돌파도 처음입니다.

영업이익률은 9.3%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기아는 이날 오전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99조 8천84억 원, 영업이익 11조 6천79억 원의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종전 최대 실적인 2022년 매출(86조 5천590억 원)과 영업이익(7조 2천331억 원)에서 각각 15.3%, 60.5%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의 지난해 합산 매출은 262조 4천720억 원, 합산 영업이익은 26조 7천34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022년에 세웠던 합산 최고 매출(228조 7천105억 원)보다는 14.8%, 합산 영업이익(17조 580억 원)보다는 56.7% 증가한 것입니다.

현대차·기아가 역대 최고 실적을 거둔 배경으로는 미국을 포함한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견조한 판매 성장세 속에 친환경차,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판매량 증가가 꼽힙니다.

실제 기아의 경우 하이브리드차(HEV)는 전년 대비 20.8% 증가한 30만 6천 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는 15.5% 늘어난 8만 8천 대 판매됐습니다.

전기차(EV)도 15.3% 증가한 18만 2천 대 팔렸습니다.

그 결과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19.1%로 상승했습니다.

여기에다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이 더해져 현대차·기아 모두 사상 최대 실적 달성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두 회사는 올해 판매량 목표를 작년보다 높게 잡았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연간 판매량을 전년보다 0.6% 증가한 424만 대로 설정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8.0%∼9.0%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기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3.6% 증가한 320만 대를 판매하고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3%, 3.4% 오른 101조 1천억 원, 12조 원을 달성하겠다고 제시했습니다.

두 회사는 또 작년 실적 호조를 반영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작년 기말 배당금을 보통주 기준 주당 8천4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2023년 연간 배당은 2·3분기 배당 합계 3천 원을 포함해 전년 대비 63% 증가한 주당 1만 1천4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기아도 기말 배당금을 전년 대비 2천100원 오른 5천600원으로 책정하고 주주총회에서 이를 확정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향후에도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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