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대선 출마' 질문에 "서울 위해 태어났다 되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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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은 16일 오후 연합뉴스TV와의 생방송 인터뷰에서 차기 대선출마 가능성에 대해 "서울을 위해 태어났다고 되뇐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오 시장은 진행자가 '차기 대선에 나설 용의가 있는냐'고 묻자 "저는 서울시를 위해서 태어났다고 스스로 계속 되뇌면서 일한다"며 "서울시장이 서울을 위해 일해야지 다른 생각을 해서 되겠느냐"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사실 (대선은) 제 뜻대로 되는 부분은 아니다. 피한다고 피할 수 있는 자리도, 하고 싶다고 갈 수 있는 자리도 아니다"라고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오 시장은 이날 인터뷰에 서울시의 새 브랜드 슬로건인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이 적힌 후드 티셔츠를 입고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정장을 입고 나와야 도리인데 새로 만들어진 브랜드 디자인을 선보이기 위해 옷을 이렇게 입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전임 시장 시절 8년간 쓴 '아이·서울·유'(I·SEOUL·YOU)를 대체하는 새 도시 브랜드 '서울, 마이 소울'을 직접 발표했습니다.

오 시장은 인터뷰에서도 새 브랜드를 다시 한번 소개하면서 서울을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는 "듣고서 슬며시 입가에 미소 지어지는 매력적인 브랜드를 고민했고 그래서 선택된 것이 서울, 마이소울"이라며 "운율이 맞아 재밌기도 하지만 내 영혼을 흔드는 음식이 '소울푸드'인 것처럼 내 마음과 영혼을 흔들 정도로 매력적이고 행복하고 뭔가 즐거운 일이 벌어질 듯한 도시라는 뜻을 담았다"고 말했습니다.

취임 13개월간 가장 역점을 둔 사업에 대한 질문에는 서울을 '동행·매력 특별시'로 만드는 사업을 두루 언급했습니다.

오 시장은 "서울은 유럽(의 작은) 나라보다도 큰 도시라 뭐가 역점이라고 꼽기는 어렵다"면서 "약자와의 동행, 살고 싶고 일하고 싶은 도시, 흥미진진한 도시를 동행·매력 특별시라는 비전에 담았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우리 사회는 사회적 약자로 분류되는 분들이 희망 찾을 수 없는 나라가 됐다"고 안타까워하면서 "지금은 어렵지만 10년 뒤, 20년 뒤에는 (잘될 거라는) 희망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가 최근 오 시장이 한강 '휴휴 수영장'을 소개하는 영상을 언급하자 "형편이 안 돼 멀리 가는 게 어려운 분이 많아졌다. 그래서 '방콕'보다 '서울콕'으로 충분히 휴가 기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서 "많이 즐겨주면 세계인이 서울로 더 많이 몰려올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부동산·안보 등 시가 안고 있는 여러 현안에 대한 소신도 밝혔습니다.

오 시장은 강남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압구정 3구역' 설계사 선정을 둘러싸고 빚어진 시와 조합 간 갈등과 관련해 원칙을 지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는 "시는 (압구정 3구역의 용적률을) 300%까지 줄 수 있는데 '내가 하면 360% 받습니다' 하는 곳이 설계 권한을 가져갔다"면서 "재건축이나 재개발 과정에서 이익을 확대하고 싶은 건 본능이나 함께 어우러져 사는 도시에서 지나친 이익 추구는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신속통합기획은 혜택 주는 것인 만큼 (조합도) 기여해야 한다"며 "이익을 사회와도 공유한다는 모범적 사례를 압구정에서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이 6년 만에 단체관광을 재개한 것을 두고는 "중국 단체 관광객이 오면서 생기는 부가가치가 돈만은 아니다. 중국이 외교·안보 정책을 펼치며 이를 무기화할 수도 있다"며 경계심을 드러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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