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완성차 '빅3' 됐다…작년 글로벌 판매 첫 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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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지난해 토요타, 폭스바겐에 이어 전 세계 판매 3위 완성차그룹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빅3' 진입은 지난해가 처음으로, 2010년 포드를 제치고 5위를 차지한 후 12년 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15일 각 완성차그룹의 IR 자료를 취합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작년 전 세계에서 총 684만 5천 대를 팔아 일본 토요타그룹(1천48만 3천 대), 독일 폭스바겐그룹(848만 1천대 )에 이어 처음으로 글로벌 판매량 3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차그룹 다음으로는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미쓰비시가 결합한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615만 7천 대), 미국 GM(593만 9천 대), 피아트크라이슬러와 푸조·시트로엥그룹이 합병한 스텔란티스그룹(583만 9천 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판매 순위는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000년 10위로 시작했던 현대차그룹은 계속해서 순위가 오르다 2010년 미국 포드를 제치고 처음으로 '톱5'에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업체 간 치열한 경쟁으로 만년 5위에 머물렀던 현대차그룹은 코로나 사태가 덮쳤던 2020년에야 4위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듬해인 2021년 다시 5위로 떨어졌지만 1년 만에 두 계단 뛰어오르며 3위에 안착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다른 '톱5' 완성차그룹들이 모두 판매량 감소를 겪는 상황 속에서도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현대차그룹의 전년 대비 판매 증가율은 2.7%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토요타(-0.1%)와 폭스바겐(-1.1%), 르노-닛산-미쓰비시(-14.1%), GM(-5.7%)은 모두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특히 르노-닛산-미쓰비시는 10%가 넘는 판매 감소율로 현대차와 순위가 역전됐습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해외시장에서 선전했는데 지난해 미국 시장의 점유율은 10.8%로 처음으로 10%를 넘었고, 유럽에서는 역대 최고 점유율(9.4%)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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