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안전까지 위협하는 현수막 '난립', 대책 마련한다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선거철은 물론이고 곳곳에 무분별하게 걸린 정당들의 현수막이 늘 골칫거리였습니다. 현수막 개수나 장소 제한이 없어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할 정도였는데, 지자체와 당국이 대책 마련에 뜻을 모으고 있습니다.

유덕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선거철도 아닌데 차량과 보행자들이 많은 곳이면 어김없이 걸린 정당 현수막.

지난해 말부터 정당 정책이나 현안 관련 현수막은 허가나 신고 없이 보름 동안 걸 수 있도록 개정된 옥외광고물법이 시행됐습니다.

개수나 장소 제한이 사라지면서 인천과 대구에서는 현수막 끈에 사람이 걸려 다치기도 했습니다.

[최규형/인천 연수구 : 저도 몇 번 부딪힌 적이 있어서 조금 더 위에 설치를 하거나 아니면 사람들이 안 지나다니는 곳에 설치하는 게….]

이렇게 시행 석 달 만에 시민 불편과 민원이 빗발치자, 서울과 인천, 경남 창원시 등 광역과 기초자치단체 8곳이 정부에 관련 법과 시행령 재개정을 공식 건의했습니다.

현수막 개수와 게시 장소 등에 제한이 필요하다는 취지입니다.

행정안전부는 다음 주 전국 광역자치단체 현수막 담당자들과 회의를 열고 현황 점검과 개선안 마련 등 의견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정치권도 보완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며 재검토를 하겠다고 밝혔고,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도 SBS에 "현수막 관련 문제점에 공감하고 있고 재검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영상취재 : 임동국·주용진·송신의 CJB·김근혁 CJB, 영상편집 : 윤태호, CG : 전수인·최하늘·임찬혁, VJ : 김형진)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