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

[Pick] '3D 프린팅'을 활용한 수술…두개골 열린 채 태어난 아기 살렸다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 뉴스

두개골 일부가 열린 채 태어난 아기를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살린 의료진의 소식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15일 미국 IT 전문 매체 인터레스팅 엔지니어링 등 외신들은 폴란드 의료진이 3D 스캐닝을 활용한 수술로 두개골 기형으로 태어난 아이의 생명을 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올해 초 폴란드 제슈프에서 한 아이가 두개골의 5분의 1이 열려 뒤통수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채 태어났습니다.

임신 중 검사로는 해당 기형을 진단할 수 없었고, 세상에 태어난 뒤에야 알게 된 아이의 상태는 뇌가 외부로 노출된 상황이라 치명적인 감염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의료진에게 아이를 살릴 수 있는 시간은 단 4일뿐이었습니다.

의료진은 안전하면서도 빠른 수술을 위해 아이의 두개골과 동일한 크기의 물리적 모형을 필요로 했고, 현지 3D 인쇄 전문 업체에 CT와 MRI 영상을 함께 보내면서 시각화 작업을 요청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오프라인 - SBS 뉴스

총 26시간이 걸려 완성된 아이의 두개골 모형을 전달 받은 의료진은 즉시 구체적인 수술 계획을 세웠고, 과정들을 연습해본 뒤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의료진은 아기의 신체 다른 부위에서 피부, 근육 및 지방 등을 이용해 머리의 연조직을 재건하는 수술을 2시간 동안 시행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수술을 집도한 루카스 크라코브치(Łukasz Krakowczyk) 박사는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20년 의사 생활 중 가장 어려운 수술이었다. 두개골 표면의 약 5분의 1이 없는 건 매우 치명적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뼈가 손실된 범위를 정확하게 알 수 있었고, 수술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아이는 건강한 상태로 지난 2월 28일 퇴원했지만, 아이의 뼈는 끊임없이 자라기 때문에 여기서 오는 변화에 맞춰 의료진은 앞으로도 추가적인 수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SYGNIS' 공식 홈페이지·인스타그램, 루카스 크라코브치 페이스북)

댓글
댓글 표시하기
Pick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