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집어삼킨 화마 · 최악의 폭염…혼돈의 유럽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지금 유럽에선 며칠째 섭씨 40도를 넘나드는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고, 곳곳에서 대형 산불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인류가 기후 위기에 직면했다며 함께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파리 곽상은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스페인 한 마을에서 굴삭기 한 대가 산불이 일어난 쪽으로 향합니다.

저지선을 만들려 애써보지만, 되려 불길에 갇혀 버립니다.

중부 또 다른 마을에서는 산불이 바람을 타고 무서운 속도로 번지며 순식간에 도로와 주택들을 집어삼켰습니다.

도심까지 내려온 산불에 열차 운행도 중단됐습니다.

스페인과, 프랑스, 포르투갈 등에서도 벌써 며칠째 대형 산불이 계속되면서 3만 2천여 명이 대피하는 등 피해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피해 주민 : 우리 모두 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형벌입니다.]

기록적인 폭염까지 겹쳐 인명 피해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최고 기온이 섭씨 45도 넘게 치솟았던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만 폭염으로 1천100명 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폭염이 익숙하지 않은 영국에서도 오늘(19일) 한낮 기온이 40도 이상 올라 기상 관측 360여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할 거라는 예보가 나왔습니다.

[런던 시민 : 지구 온난화가 정말 심각합니다. 이런 폭염이 앞으로 더 심해질 거라고 하네요.]

영국에서는 활주로 일부 구간이 열기에 부풀어 올라 공항 운영이 중단됐고, 선로가 뒤틀릴 위험 때문에 일부 구간에서는 열차 운행도 취소됐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유엔 사무총장 : 인류의 절반이 홍수·가뭄·폭풍·산불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동대응과 집단자살이라는 선택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독일과 이탈리아, 벨기에 등에서도 폭염이 이어지며 유럽 내 피해는 앞으로 더 커질 거라는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 폭염 부르는 '블로킹 고기압', 우리 주변에도 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